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e May 08. 2024

설움 터진 서툰 호주 적응기, 마음의 온기

16.12.28.


설움 터진 서툰 호주 적응기


바깥으로 나오고 나니 마음이 조금 가라앉는 것 같았다. 두 눈을 질끈 감고 앞의 일을 떠올려봐도 도통 어디에다 탓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위선, 가식 이런 것을 싫어한다. 가만히 있어도 그대로 드러날 것을 아닌 체하는 게 나로서는 힘든데, 또 보면 그걸 잘하는 사람이 더러 있다. 여기서 위선은 착함의 대상이 상대방이 아니라 자기 자신으로 향한 사람이다. 자기는 괜찮고, 남은 안 되는 이상한 논리. 그런데 자신은 떳떳하다. 착하니까. 애덤 그랜트의 Giver, Taker가 떠올랐다. 오늘 처음 봤지만 아파트의 그 남자는 Taker가 분명해 보였다. 아니다, 그러고 보면 바라는 것만 많은 내가 Taker인가?


생각이 멈추고 나니 그제야 브리즈번 도착 후에 고향집에 연락을 못 드린 게 생각나서 바로 엄마에게 전화를 걸었다. 나이 서른이 되어도 엄마에겐 뭍에 내놓은 아이인지, '잘 도착했고? 사람들은 괜찮고?' 같은 질문을 하셔서 순간 나도 모르게 울컥했다. 복받쳐 오르는 설움을 억지로 꾹꾹 누른 채 '너무너무 잘 도착했고, 숙소도 사람들도 너무 좋다'며 너르세를 떨었다. 우는 소리는 안 했지만 살짝 잠긴 목소리를 알아채신 건지 엄마는 몇 마디 해주시더니 끊긴 건지 끊으신 건지 통화가 끝이 났다.


"사는 게 다 마음 같지가 않지?
그래도 큰맘 먹고 간만큼 잘하고,
 잘 지내고, 다음에 연락하고!"

전화는 끊어졌지만 알았다며 여러 번 고개를 끄덕이다가 폰을 주섬주섬 주머니에 넣었다. 눈물이 핑 돌았다. 이놈에 호주…. 한숨을 깊게 내쉬고 하늘을 보니 오늘따라 하늘도 참 청명해서 하늘 탓도 못하게 됐다. 호주를 온 게 잘못이었을까? 미운 호주, 남들처럼 조금 더 쉽게 가주면 안 되냐는 푸념을 섞어보지만, 고작 이런 것에도 흔들리느냐는 생각이 마주치고 나니 생각이 잠시 멈춰 섰다.


마음의 온기를 내어준다는 것


"동산아, 전화 돼?"

브리즈번, 아니 호주에서 유일하게 편하게 연락할 수 있는 유일한 친구 동산이. 09년 겨울 병원 실습 때부터 인연을 이어온 동갑내기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하소연을 하기 시작했다. 방에 갔더니 그런 놈이 있었고, 시끄럽게 굴지 말라고 그래놓고 자기가 더 떠들었다는 둥 이러쿵저러쿵 요 몇 시간 쌓인 울분을 압축해서 친구에게 전했다. 그리고 친구의 한 마디,


"뭐 그런 사람이 다 있냐???"



자기 살기도 바쁠 친구를 붙잡고 하소연을 그렇게 해댔는데 바라기는 했어도 돌아온 반응에 내심 놀랐다. '말 한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다. 그런데 이 친구에게는 '내가 빚을 지면 졌지, 내가 내어준 적이 없는데…'하는 생각이 뒤따랐다. 호주에 오기 전부터 시답잖은 질문 세례도 그러했고, 도착하고 나서 일이 생길 때마다 이어온 투정도 눈에 밟혔다. 그런 과정을 다 겪고도 보통의 경우에는 대충 듣거나 따끔한 한 마디가 날아오기 십상인데, 이렇게 뜨뜻한 공감 한 마디를 해주다니…. 대인배 동산이에게 너무너무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이게 공감이구나!'


어느 티브이 프로그램에서 본 적이 있다. '공감이란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것'. 인정해 주고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큰 위로가 되다니…. 말로는 알지만 좀처럼 쉽지 않은 행동인데 눈앞에 마주하고 나니 평소에 경청은커녕 곧장 달려들어 치고받고 하는 내 모습이 본의 아니게 찔리기도 했다.

공감은 무엇일까? 그 사람과 마음의 온도를 맞추는 것, 조금 더 차가워졌을 상대방에게 내 마음의 온기를 내어준다는 것, 그런 것이 아닐까? 문득 나의 개똥철학이 발동되었다.


공감, 마음의 온도, 마음의 온기

뒷 이야기


하소연을 쏟아내고 나니 마음이 후련하면서도 뭔가 남은 느낌에 찝찝한 기분이 들었다. 손해 보고 싶진 않지만, 이미 입주하면서 돈은 건네었으니 얼마라도 떼일 건 당연했고, 돈 때문이라도 버텨보자는 생각은 화장실 물 내리는 소리가 들려 서러웠던 서울 자취생활이 떠오르고 나니 나가는 쪽으로 마음이 더 기울었다. 그러던 찰나 아까 동산이에게 들었던 협상론도 떠올랐다. 혹시 모르니 집주인에게 양해를 구해보는 건 어떻겠냐는 그 말. 장사치겠거니 생각해서 큰 기대는 안 했지만 자초지종을 말씀드리고 나니 처음엔 안 됐다고 완강하셨다가 이내 차선책을 제안해 주셨다. 자기가 인근에 다른 숙소도 렌트하고 있는데 거기로 가는 건 어떻겠냐고 말이다. 동네 이름이 특이했는데 생각해 보니 동산이가 그 근처에 산다고 들었던 거 같았다. 돈 손해 볼 건 없고 앞으로 지낼 곳도 정했고, 친구와도 더 가까워지다니.. 쥐구멍에도 볕뜰날 있다더니 이런 게 전화위복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바깥에 나갈 때만 해도 세상의 오만상과 오만 짐을 둘러멘 기분이었는데, 돌아오는 길은 다 털어낸 듯 훨씬 더 가벼운 마음이 들었다. 아까의 Taker들은 이미 야간 청소하러 가버렸고, 침대에 오르고 나니 그제야 오늘 지역이동을 했던 게 실감이 나더니 꿀잠을 잘 수 있었다. 첫인상 별로였던 아파트여, 내일이면 안녕.

작가의 이전글 로마 스트릿, 내로남불 호주 살 청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