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Jun 14. 2024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된 세상

시편 33:1-12

하나님 나라 읽기 Lectio


1 의인들아, 너희는 주님을 생각하며 기뻐하여라. 정직한 사람들아, 찬양은, 너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2 수금을 타면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열 줄 거문고를 타면서, 주님께 노래하여라.

3 새 노래로 주님을 찬양하면서, 아름답게 연주하여라.


4 주님의 말씀은 언제나 올바르며, 그 하시는 일은 언제나 진실하다.

5 주님은 정의와 공의를 사랑하시는 분,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이 온 땅에 가득하구나.

6 주님은 말씀으로 하늘을 지으시고, 입김으로 모든 별을 만드셨다.

7 주님은 바닷물을 모아 독에 담으셨고 그 깊은 물을 모아 창고 속에 넣어 두셨다.


8 온 땅아, 주님을 두려워하여라. 세상 모든 사람아, 주님을 경외하여라.

9 한 마디 주님의 말씀으로 모든 것이 생기고, 주님의 명령 한 마디로 모든 것이 견고하게 제자리를 잡았다.

10 주님은, 뭇 나라의 도모를 흩으시고, 뭇 민족의 계획을 무효로 돌리신다.

11 주님의 모략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으며, 마음에 품으신 뜻은 대대로 끊어지지 않는다.

12 주님이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기로 한 나라 곧 주 하나님이 그의 기업으로 선택한 백성은 복이 있다.



하나님 나라 묵상하기 Meditatio


1. 시인은 찬양을 마땅히 드려야 하는 이들이 누구라고 말합니까? (1절)

| 1 의인들아, 너희는 주님을 생각하며 기뻐하여라. 정직한 사람들아, 찬양은, 너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 시편 기자는 의인들이 주님을 생각하며 기뻐하고, 정직한 사람들이 찬양을 마땅히 드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2. 의인들이 찬양하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4-5절)

| 4 주님의 말씀은 언제나 올바르며, 그 하시는 일은 언제나 진실하다.

| 5 주님은 정의와 공의를 사랑하시는 분,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이 온 땅에 가득하구나.

- 의인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그들은 하나님에 대해 그분의 말씀은 언제나 올바르며, 그 하시는 일은 언제나 진실하고, 정의와 공의를 사랑하시며, 한결같은 사랑을 온 땅에 가득하게 하신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3. 사람이 하나님을 경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8-11절)

| 8 온 땅아, 주님을 두려워하여라. 세상 모든 사람아, 주님을 경외하여라.

| 9 한 마디 주님의 말씀으로 모든 것이 생기고, 주님의 명령 한 마디로 모든 것이 견고하게 제자리를 잡았다.

| 10 주님은, 뭇 나라의 도모를 흩으시고, 뭇 민족의 계획을 무효로 돌리신다.

| 11 주님의 모략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으며, 마음에 품으신 뜻은 대대로 끊어지지 않는다.

- 한 마디 주님의 말씀으로 모든 것이 생기고, 주님의 명령 한 마디로 모든 것이 견고하게 제 자리를 잡았으며, 뭇 나라의 도모를 흩으시고, 뭇 민족의 계획을 무효로 돌리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사람이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님의 모략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으며, 마음에 품으신 뜻은 대대로 끊어지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하나님 나라 구하기 Oratio + 하나님 나라 살기 Contemplatio


주님, 여행지에 와서도 말씀 앞에 나와 주님과 독대하는 시간을 보내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내가 어디에 있든, 어떤 일을 하든 내 보잘것없는 힘과 능력, 지혜를 과신하지 않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갖추기 위해 내 모든 에너지를 사용하며 고갈되지 않기를 원합니다. 내가 어쩔 수 없는 부분들이 있음을 인정하고, 그 부분을 전능하신 주님에 대한 믿음과 기다림으로 채우며 더욱 주님께 가까이 나아가기 원합니다. 주님, 나의 고백을 기쁘게 받아 주세요. 쉽게 불안해지고 두려워지는 이 시대를 살아가며, 주님 주신 참 평안을 매일 만나처럼 먹으며 살아가고 싶습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