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Nov 08. 2024

이렇게 약속할 의향이 없거든 결혼할 생각을 하지 말라

잠언 31장 12, 17-18절

잠언 31장 12, 17-18절
12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17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18 자기의 장사가 잘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결혼 - 평생 서약

이 아내는 지칠 줄 모르고 밤에도 등불을 끄지 않는다(31:18). 체력을 묘사하는 표현이지만 그 이상이 담겨 있다. 그녀의 사랑과 섬김은 살아 있는 동안에 지속된다(31:12).

 현대인이 직접 작성하는 혼인 서약에는 “사랑합니다”, “당신은 정말 멋져요”, “당신과 함께 있고 싶습니다” 같은 표현이 자주 나온다. 그러나 전통적 서약에는 감정이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혼인 서약은 단지 현재의 사랑을 표현하는 게 아니라 미래의 사랑을 약속한다. 사랑이 항상 느껴지지는 않더라도 당장의 감정과 무관하게 사랑하고 정절을 지키고 아껴 주고 측은히 여기겠다는 다짐이다. 결혼은 언약이다. 서약에 힘입어 평생 해로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떻게 나를 다 내줄 만큼 상대를 믿을 수 있겠는가? 아울러 힘을 얻으려거든 배우자의 서약에만 의지할 게 아니라 우리의 참신랑이신 그분을 의지하라. 그분은 무슨 일을 당하시든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신다(요 13:1).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팀 켈러, 캐시 켈러


Q. (기혼자라면) 당신 부부는 끝까지 충실하기로 한 혼인 서약에 양쪽 다 철저히 책임지고 있는가? (미혼이라면) 이렇게 약속할 의향이 없거든 결혼할 생각을 하지 말라.


(오늘의 마중물 기도) 주 예수님, 주님은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십니다(요 13:1). 목숨이 다하시는 순간까지 언약을 지키셨고, 지금도 끝까지 우리에게 헌신하십니다. 우리도 약속을 지키고,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이루게 하옵소서. 이런 오랜 사랑이 특별히 우리 결혼 생활에 재현되게 하옵소서. 아멘.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정체성은 그리스도 안에 뿌리 박혀 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