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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 와이 Mar 28. 2024

주니어일수록 마케팅에 AI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번뜩이는 아이디어, 그러나...

AI 기술이 일상을, 직업을 삶을 바꾸어 놓고 있다는 이야기는 이제 너무 익숙하다. 실제로 마케터인 나도 업무를 하면서 AI 없이 어떻게 일을 했었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 때도 있다.


AI 기술을 더 이해하고 활용하게 될수록, 업무 방식이나 효율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게 느껴진다. 가장 기본적인 카피 작성이나, 혹은 복잡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체감된다.




■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검증하라


특히, 주니어일수록 마케팅에 AI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검증'이다.  


주니어는 근본적으로 경험이 적다. 따라서 경험에서 오는 직관과 데이터,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인사이트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어느 날 불쑥 떠오르는 마케팅 아이디어들이 생기지 않는가?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가 순간적으로 정말 훌륭해 보이는 경험 다들 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막상 그 아이디어를 기획안이나 제안서로 옮기려니 정말 성과가 좋을지, 이게 맞는 것인지 하며 충분히 길을 잃을 수 있는 상태가 바로 주니어다. 경험에서 오는 판단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AI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AI가 제공하는 방대한 데이터와 분석 능력은 마케터의 아이디어나 프로젝트 가설을 실질적으로 '검증'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주니어 마케터가 생각한 프로젝트가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지 검증하기 위해, AI는 과거 비슷한 주제의 프로젝트들과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특정 타깃층에서 특히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분석하거나, 반대로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지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주니어 마케터로서 스스로의 아이디어를 실제 시장에 적용하기 전에 그 가치와 효과를 사전에 검증하고, 더 나은 쪽으로 수정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AI를 '잘' 활용한다면 나의 사수 역할을 할 수 있다. 내 아이디어를 기획안이나, 제안서 등으로 구체화하기 전 또 다른 나의 사수에게 검증받을 수 있다.


24시간 언제든 내가 원하면 질문할 수 있는 사수, 주니어로서 정말 필요한 기능이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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