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공간에서의 "스마트"트렌드
스마트워킹, 스마트오피스, 스마트 툴 등등 요즘 일하는 공간에서 "스마트"라는 단어가 부쩍 많이 눈에 띄는 것같은데요, 그만큼 "스마트"하다는게, "스마트" 해진다는 게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또,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기술을 어떻게 우리의 일과 접목시켜 업무 생산성을 올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겠죠?
한편으론 "스마트하다"는 것이 업무 프로세스든 오피스 환경이든 툴이 되었든 간에 일종의 새로운 돌파구로서, 기존 사업과 조직에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란 기대를 갖게해 스마트워킹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은행권의 스마트워킹제도 도입이 그렇습니다.
인터넷 은행 출범 이전부터 기존 은행권들이 일종의 거점 근무지인 스마트워킹센터를 통해 자유로운 출퇴근과 유연근무제를 시행함으로써 창구 직원과 점포를 줄여가며 인터넷 은행에 대비했습니다.
은행처럼 고객 대면 업무가 많은 호텔, 리조트 등 숙박업에서도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한 리조트 기업의 경우 스마트워킹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페이퍼리스 문화"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투숙객의 정보를 종이가 아닌 태블릿 PC에 저장함으로써 불필요한 리소스(인력, 시간, 비용)는 줄고, 보다 쉬운 정보 활용과 공유가 가능해지겠죠? 그렇지만 스마트환경만 조성됐다고 해서 실제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업무 생산성이 올라가는 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스마트함”의 핵심은 업무 도구를 활용해서 조직을 스마트하게,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바꿔나갈 수 있는 조직 Key man 들의 자세와 실행력이 조직을 스마트하게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팀장님이 생각하시는 "스마트함"은 어떤 것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