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동산창업 Mar 27. 2022

상가투자 제대로 하는 방법 (생태계 이해하기)

상가투자 = 자본소득 + 임대소득. 항목별 알아야 하는 필수지식은?

상가투자 제대로 하는 방법 (생태계 이해하기)

상가투자 = 자본소득 + 임대소득

상가투자의 목적은 자본소득(시세차익) + 임대소득이다.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2가지 소득을 구성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이 요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을 알아야 하는지부터 시작해야 한다.


1. 자본소득

= ① 매도가 - ② 분양가 

- 매도 가격 : 부동산 경기 흐름 (매수 매도 타이밍)

- 분양 가격 : 부동산 개발사업 (분양가 형성 원리)

자본소득을 얻기 위해서는 현재 분양가가 적정한지 파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상가를 개발한 주체인 시행사가 분양가를 산정하는 원리를 알아야 분양가의 적정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파는 시점의 타이밍을 잡으려면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자본소득을 위해서는 부동산 개발과 부동산 시장에 대해 알아야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


2. 임대소득 

= 임대료 x 임대기간

- 임대료 : 상권입지분석, 창업시장 (임차인 업종과 아이템이 상권과 입지에 맞는가)

임대소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가 산 상가에서 장사를 하는 창업자에 대해 알아야 한다. 창업자는 그 지역을 지나가는 소비자들에게 장사를 해서 매출을 만든다. 예상하는 매출이 나와야 재료비, 인건비 같은 비용과임대료를 빼고도 수익이 남게 된다. 수익이 없으면 월세를 밀리게 되고 다음 임차인의 임대료 수준도 낮아져 매물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상권분석과 창업시장의 원리를 이해하고, 창업을 하는 임차인의 업종과 아이템이 해당 상가의 상권과 입지에서 적정한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장사를 할 경우 돈을 벌 수 있을지 월세를 못 내거나 공실이 발생할 리스크는 없는지를 알려면 창업시장과 임차인에 대한 이해는 필수다.


생태계 이해하기 중요성

달콤한 상담사의 말에 넘어가 비싼 분양가를 내는 신규 분양현장, 단순하게 현재 임대료를 가지고 매매 가격을 정하는 기존 상가. 실패하지 않는 상가투자를 하고 싶다면 먼저 내가 속한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과 관계부터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분양가와 매수 금액이 적당한지 임대료는 적정한지 판단할 수 있다. 투자자 관점 외에 해당 상가를 공급하는 시행사(개발주체)상가에서 장사를 하는 창업자(임차인)의 관점을 모두 이해할 수 있을 때 다른 투자자들과 차별화된 다양한 경쟁력이 생길 수 있다.


제대로 된 상가투자를 하고 싶다면 먼저 그 생태계를 구성하는 자들의 관계와 특성부터 이해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