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마토세무사 Jun 01. 2022

세무사 수습처 구하기

산 넘어 산


세무사 시험에 합격 후 6개월 동안 실무교육을 받아야 정식 세무사가 될 수 있다. 실무교육은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 하나는 한국세무사회에서 주최하는 교육이고(1개월), 하나는 수습처에서 말 그대로 일을 배우는 것이다(6개월).

정리하면 1개월 동안은 교육과 수습을 병행하고 남은 5개월은 수습만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수습처는 스스로 구해야 한다. 세무사 합격 발표가 나고 가장 놀랐던 건 수습처 구하기가 생각보다 힘들다는 사실이었다. 적어도 합격 발표 다음날까지는 합격의 기쁨을 온전히 누릴 줄 알았다. 그러나 일명 "이름 있는 세무법인" 발표 당일에 수습 공고가 올라왔고 마감일도 빨랐다.

'발표 다음날까지는 놀아도 되겠지'라는 안일한 마음 때문에 때문에 놓친 공고도 꽤 있다.



나는 합격 발표 다다음날부터 수습처를 찾았고 이력서를 보냈다. 여덟 군데 정도 지원을 했다. 수습처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세무법인과 개인 세무사 사무실이다. 어느 곳에서 수습을 받는지에 따라 수습 이후 진로가 달라지니 잘 생각 후 지원해야 한다.

당시 별다른 생각이 없었던 나는 이왕이면 큰 곳에서 수습을 받고 싶었고, 세무법인만 골라서 지원을 했다.

여덟 군데 지원해서 네 군데에 서류합격을 했다.


다시 말하면 네 군데는 서류에서 떨어졌다는 뜻이다. 세무사 시험만 합격하면 앞길이 탄탄대로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는 걸 깨닫게 해 준 첫 경험이었다. 왜 떨어졌을까? 당시 나는 26살이었고(수습으로 뽑기에 무난한 나이다), 나쁘지 않은 대학교를 나왔고, 학점 좋, 세무사 시험성적 무지 좋았는데 말이다. 쓴웃음이 났다. 속이 울렁거렸다. 그래도 서류를 붙여준 군데에 감사했다.


면접은 두 군데를 봤다. 한 군데에서는 개인 방을 준다고 했다. 그렇지만 생긴 지 얼마 안 된 법인이라 체계가 없어 보였다. 동기도 없었다. 다른 한 군데는 세무업계에서 꽤 이름 있는 곳이었다. 동기가 총 7명이고 수습 월급도 200만 원이나 되었다.(그 당시에는 최고 수준의 대우였다)

이름 있는 곳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 반, 의지할 동기가 있었으면 는 마음 반에 두 번째 세무법인에서 수습을 받기로 결정했다.



위에 수습처 구하기가 힘들다고 투정을 부렸으나, 나는 양반인 케이스였다. 주위에는 군데까지 수습 지원을 한 동기도 있었다. 세무사 합격의 기쁨이 채 가시기도 전에 너무 빨리 시련을 맞이한 것이다.





혹시 세무사 공부에 관한 자세한 수기가 궁금하다면, 프로필에 있는 URL을 통해 네이버블로그로 놀러 오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서 세무사 시험에 합격했는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