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라면 로그분석, 애널리틱스 중요성을 정말 많이 들으셨을 거예요. 실제 업무에서도 애널리틱스 툴을 잘 다루면 인정받는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죠. 마음먹고 애널리틱스 툴을 처음 사용할 때 궁금한 것은 많은데 막상 시원하게 알려주는 곳을 찾기 힘들어요. 그럴 때 이 글을 읽어보는 것을 권해요. 애널리틱스 툴을 시작할 때 가장 많이 묻는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애널리틱스 툴 사용을 위해선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때 개발 지식이 필요할 수 있어요. 분석 스크립트 자체가 코드로 이뤄져 있고 이 코드를 사이트 소스를 고려해 알맞은 위치에 넣어야 하기 때문이죠. 저 같은 문과 출신의 마케터는 벌써부터 내 길이 아닌 것 같은 좌절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에이스카운터는 전문 개발자가 최초 1회 무료 분석스크립트 설치를 제공해 줘서 가볍게 애널리틱스 툴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준으로 비교하고 골라보세요.
첫 번째, ‘자동’ 광고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곳. 마케터라면 애널리틱스로 광고분석을 집중적으로 할 텐데요. 대부분 애널리틱스 툴로 광고분석을 하려면 사용자가 직접 개별 설정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동으로 설정을 하다 보면 오류가 날 수 있고 이때의 실수는 분석 결과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돌이킬 수 없어요. 고민하는 애널리틱스 툴이 있다면 자동분석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두 번째,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곳.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애널리틱스 툴은 시작부터 만만치는 않아요. 본격적으로 분석을 시작하면 용어부터 설정 방법까지 궁금한 것도 정말 많이 생긴답니다. 이때 고객센터를 원활하게 운영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채널톡 또는 전화 한 통이면 궁금한 점을 바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첫 번째, 광고효과 데이터 – 마케터는 최소 한 개 이상의 광고매체를 운영합니다. 운영 후 보고서 작성 시 매번 각 매체 시스템에 로그인하며 확인하기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럴 때 애널리틱스 툴에서 제공하는 광고효과 데이터를 보시면 여러 광고매체 상세 효과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두 번째, 방문유입출처 데이터 - 쉽게 말해 방문자님, ‘어떻게 알고 오셨어요?’라고 이해하시면 돼요. 사이트나 쇼핑몰 방문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할 텐데요, 그때 이 데이터를 확인하면 어떤 활동을 통해 사이트에 방문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내부검색어 데이터 – 쇼핑몰 또는 사이트 내에 있는 검색창에 방문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마케터는 늘 타겟의 니즈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내부검색어 데이터를 확인하면 사이트 방문자의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어요. 순위가 높은 키워드는 타겟의 니즈일 수 있으니, 해당 제품 또는 관심 이슈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마케터가 가장 당황하는 포인트입니다. A 매체에서는 전환이 1인데, 애널리틱스에서는 전환이 3인 거죠. 데이터가 다른 이유는 분석기준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이럴 땐 일관된 기준을 갖는 애널리틱스 툴 하나로 전환, 매출액 등을 확인하고 어떤 광고 매체가 효율이 높은지 파악하시면 좋아요.
실제로, 광고전환추적기간이 매체마다 달라요 �
구글 : 기본 30일, 1/30/60/90일 설정가능
네이버 : 기본 15일, 7~20일까지 설정가능
카카오 : 기본 1일, 7일 데이터 각각 제공
애널리틱스 툴은 사이트 방문자를 정확하게 파악시켜줄 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 효과 분석 데이터를 정밀하게 제공해 줍니다. 때문에 마케터에게 애널리틱스 툴은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애널리틱스 툴 사용을 염두에 두고 있는 마케터의 막연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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