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이설 Aug 11. 2023

우울증 환자에게 금요일은

금요일이라고 크게 다를 바는 없지만

우울증을 앓기 시작하고 양극성장애 진단을 받으면서부터는 하루하루가 똑같았다. 시간도, 날짜도, 달력도 무의미하다. 오늘이 몇 월 며칠인지는 병원에서 진료예약을 잡을 때나 알아차리곤 했다. ’아.. 오늘은 화요일이구나.‘ 요일을 세는 것은 컵라면에 물을 붓고 뚜껑을 열기 전 십 초를 세는 것만큼 시시하고, 별 볼일 없었다. 어느 날은 월월월월요일이었다가 또 어느 날은 수수수수.... 요일이다.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어제같다.


하지만 미묘한 감정의 변화가 있는 날이 있다.


한 주의 진료를 마무리하고 마치 퇴근하는 직장인의 발걸음처럼 조금은 마음이 가벼웠던 그날, 평소보다 차가 밀리는 어스름한 저녁시간 버스에 갇혀 있어도 그다지 기분이 나쁘지 않았던 그날, 무기력이 내 온몸을 지배해도 주말이라는 단어 뒤에 숨어 조금은 죄책감을 덜 수 있음에 여유로운 마음이 들던 그날, 거리의 사람들이 이유 없이 들떠 보이던 그날, 우울함이 지배한 내 마음 깊은 곳에서 알 수 없는 자유가 꿈틀대는 듯한 기분이 드는 그날.


맞다. 그날이 금요일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차라리 그냥 막살아버릴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