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귤젤리 Feb 14. 2023

꼬마인간과 9개월 동거 소회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꼬마인간이  우리 부부와 함께 산지 어느덧 9개월이 되었다. 그동안 무엇이 바뀌었을까.


가장 큰 변화는 이 꼬마인간을 나 자신보다 더 사랑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어떤 영화에서 완전무결한 행복은 죽음과 다름없다는 대사가 나온다. 요즘의 나는 너무나 행복해서 가끔 죽음을 생각한다. 혹여나 이 꼬마인간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나는 어떤 방식으로 죽음을 맞이할지 꽤나 구체적으로 상상해 본다.


두 번째는 부모님에 대한 감정 변화이다. 나의 부모님은 모두 경상북도 출신이시다. 아빠의 자식사랑은 의외로 어릴 때부터 학창 시절까지 간간히 느낄 수 있었지만 엄마에 대해서는 물음표였다. 엄마와 일상을 공유하는 부분이 많다 보니 엄마의 사랑은 함께한 시간 속에서 희석되어 버린 것일까 생각했다. 하지만 나의 꼬마인간을 대하는 나의 부모님을 보면서, 내가 꼬마인간일 때 우리 엄마아빠가 저렇게 다정한 눈빛과 웃음으로 사랑과 정성을 잔뜩 쏟아부었구나 느끼게 되었다.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났던 시절의 모습으로 기억하게 된다는데(그래서 어릴 때 친구들을 만나면 그 시절로 되돌아가나 보다) 우리 부모님에게는 30줄에 들어선 나도 꼬마인간으로 보일까 싶다.


세 번째는 인간 발달 과정에 대해 알게 된 것. 이 꼬마인간을 만나기 전까지 나는 내가 어떻게 지금의 나로 성장했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 일단 발달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고 내 최초의 기억은 겨우 유치원 때 정도니까. 하지만 꼬마인간의 성장을 바로 옆에서 지켜보면서, 목 가누기> 뒤집기> 되집기> 배밀이> 앉기> 잡고 서기> 걷기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너무나 경이로워서 얘가 내가 알던(24시간 누워만 있던) 그 아기가 맞나 싶다. 나름 이과 출신으로서 이러한 놀라운 과정을 하나하나 관찰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마지막으로 인구수를 1 늘림으로써 인류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뿌듯함에 자존감이 조금 올라갔다. 생각해 보면 너무나 놀라운 일이다. 내가 한 인간을 세상에 나오게 했다니! 출산 전에는 정말 공감이 안 되는 말이었지만 정말 아기를 낳은 것은 내 인생에서 최고로 잘한 일이다(으쓱). 나 역시 임신&출산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직접 경험해 보니 정말 말잇못. 이와 더불어 인류애도 상승했다. 내 자식 키워보니 알겠더라.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누군가의 소중한 자식이란 것을.


그 외 지지부진한 남편과의 다툼, 끝없는 집안일, 상당한 육아비용 등이 있지만... 어쨌든 아기 낳길 참 잘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