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원 Aug 15. 2024

유나이티드헬스그룹: 마르지 않는 헬스케어 샘물

미국주식/기업분석/UNH

살아가기 위해서 건강보험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나라는 '건강보험공단'이라는 공보험이 주를 이루지만, 미국은 정부가 아닌 사보험이 활성화되어있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은 미국 건강보험 1위 기업입니다.(시장점유율 12~14%)


안정적이고 견고한 성장률로 꾸준하게 성장해온 기업으로 최근에는 보험사를 넘어서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변화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살아가기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크게 2가지 비즈니스 모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건강보험(UnitedHealthcare): 매출비중 60%

2.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옵텀): 매출비중 40%

UNH 비즈니스 모델

첫번째 건강보험 사업은 우리가 생각하는 건강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글로벌 5천만 명 이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민간보험(개인,가족,기업고용주등)뿐만 아니라 미국 공공보험인 메디케어(Medicare), 메디케이드(Medicaid)까지 전반적인 건강보험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메디케어: 65세 이상 노년층 지원

*메디케이드: 저소득칭 및 장애인 지원


아래와 같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용주 및 노동자

은퇴를 한 노인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

해외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한 건강보험

미국 보험 구조(출처:카카오벤처스)


두번째 옵텀 사업은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크게 3가지로 구분되며,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의 미래 먹거리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 옵텀 헬스(Optum Health): 의료네트워크 관리, 비대면 의료 서비스

2. 옵텀 인사이트(Optum Insight): 데이터사업(임상 및 수술 데이터 관리, 데이터 기반 의료 컨설팅)

3. 옵텀 Rx(Optum Rx): PBM사업(약 배송, 의약품 정보조회, 약국 검색등)


꾸준한 캐시카우인 건강보험 사업을 기반으로 그동안 쌓인 데이터를 활용해, 성장성 높은 옵텀 사업을 진행합니다.


꾸준하게 성장하는 헬스케어

CMS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의료 지출은 향후 10년간 연평균 5.6%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32년 GDP의 20%정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의료 지출 예상치

또한 놀랍게도 헬스케어는 지난 14년간 S&P500 섹터에서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헬스케어는 연평균 8.87% 매출이 성장했으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성장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IT섹터를 넘어섰습니다.

S&P500 섹터별 매출 성장률(2010~2023년)

인구의 고령화와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해서 헬스케어는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서 유나이티드헬스케어는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

지난 2년동안 경쟁사들이 공격적으로 투자를 했습니다


대표적인 경쟁사인 CVS는 M&A를 통해서 유나이티드헬스케어그룹의 사업 방식을 모방하려고 했습니다. 가격을 내리며 보험 회원 수를 늘리려는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만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은 욕심을 내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일시적인 시장 점유율 증가보다는 균형 잡히고 지속 가능한 성과를 우선시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경쟁사들의 전략은 실패했습니다.


UNH와 같은 전반적인 의료 체인을 만드는 것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많은 숙련도와 수십년간의 학습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경쟁사들은 너무 빨리 그들을 앞지르려고 했습니다.


경쟁사는 회원 수가 증가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수익성 없는 회원일 것입니다.


최근 의료비가 증가하면서, 마진 압박을 받는 경쟁사들은 가격을 다시 올려야하고, 이는 고객 이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UNH는 마진을 보호하면서, 지속적으로 회원수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욕심부리지 않고 지속가능한 성과를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조금씩 꾸준하게 증가하는 UNH 회원수
UNH 마진율


배당킹

배당주를 좋아하는 투자자들에게 UNH는 매력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배당을 늘려왔으며, 당성장률은 연평균 20%가 넘습니다. 

UNH 배당 역사

꾸준하게 증가하는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UNH 현금흐름


마무리

저는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을 '마르지 않는 샘물'이라고 표현합니다. 

큰 성장률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성장하는 건강보험시장에서 강력한 해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옵텀이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정말 맘편하게 묻어두고 싶은 주식을 찾는다면, 저는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밸런싱: 장기적으로 돈 버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