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명 Jul 23. 2023

계획

230722



계획을 세운다. 짧으면 2일 길면 3일 정도 잘 지킨다. 계획을 지키지 못하는 일이 생긴다. (무리한 일정 때문에 피곤해서 늦잠을 잔다거나, 누군가와 예상치 못한 갈등이 생긴다거나, 아내와 다투고 생각이 많아진다거나 등) 그러면 내가 세웠던 계획을 스스로 무너뜨린다. 운동을 안 하고, 음악 만드는 것을 멈추고, 포르노를 보고, 패스트푸드를 먹고, 밤을 새우면서 나 자신을 방치한다. 다음날 정신을 차리고 다시 계획을 세운다.


지난 몇 년간 반복되어 온 나의 패턴이다. 이 패턴을 고치기 위해 많은 방법을 사용해 보았다. 매일 자기 계발서를 읽고 의지를 다져보기도 했고, 포르노를 멀리하기 위해서 오픈채팅방이나 어플 등을 사용해보기도 했고, 아니면 반대로 아예 아무런 계획을 안 세워보기도 했다. 하지만 전부 소용없었다.


전문가에게 상담도 받아보고, 정신과 약을 바꿔보기도 했지만, 상황은 잠깐만 나아질 뿐 크게 나아지는건 없었다. (길게 보면 나아지기는 했다. 단지 체감상 그렇다는 것이다.) 부끄러워서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지만, 이 문제는 오랫동안 내 마음의 짐이었다.


‘다들 그렇게 산다’고 말하면 편하겠지. 새해 다짐을 모두 이루면서 사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하지만 성격이 고약한 나는 계획을 지키지 않는 나를 도무지 사랑할 수 없다. ‘결혼도 했는데 여전히 부모님께 손 벌리고 철없이 음악 한다고 까부는 주제에 네가 계획도 지키지 않는다고?’ 같은 생각이 자꾸 들어서.


열등감, 위기의식. 나는 아무래도 이런 것들에 의해 움직여지는 사람인가 보다. 결국 이렇게 하나 저렇게 하나 계획을 잘 지키는게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경험이 부족하고, 완벽주의가 심하고, 의지가 약하고, 자존감이 낮지만, 그럴수록 나는 계획을 지켜야 한다. 그게 나를 지키는 최선의 방법이다.

작가의 이전글 빅이슈 코리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