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명 Jul 24. 2023

취향

230724



요즘 ‘음악을 취미로 하는 것과 직업으로 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다. 돈을 벌면 직업이고 못 벌면 취미인 것도 맞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결과에 대한 설명이고, 나는 그보다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


음악을 직업으로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나서 가장 많이 했던 고민은 ‘사람들이 이걸 좋아할까’였다. 취미로 할 때는 나만 좋으면 됐는데, 직업으로 할 때도 나만 좋으면 결국 나는 돈을 못 벌테니까.


간혹 취미로 하려고 했는데 직업이 되는 경우도 있다. 정말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있거나, 우연히 자신이 좋아하는걸 사람들도 좋아하거나. (말하고 보니 이영지가 그런 것 같다. 그녀의 노력을 무시하는건 결코 아니지만) 내 주변에도 그런 동료들이 꽤 있는데,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다.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거든.


그래서 작품을 만들 때마다 매번 고민에 빠진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밀고 갈 것인지. 그랬다가 돈을 못 벌면 어떻게 할 것인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할 것인지. 그랬는데도 돈을 못 벌면 어떻게 할 것인지. 애초에 내가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하지만 이 모든 고민들보다 더 중요한건, 무슨 선택을 하든 자연스러워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음악, 공연, 뮤직비디오. 뭐가 되었든지 간에, 내 의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난다면 아무도 나를 소비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무슨 선택을 하든지, 진심으로 내가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내가 스스로 내 취향을 가꿔야 한다. 그럴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쳇바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