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넛 Apr 20. 2024

대체 텍스트, 대체 그게 뭐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앱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앱



앱 서비스를 런칭하기 전에는 꼭 검증을 한다.



검증 중에 지적받은 “메뉴에 대체 텍스트가 적용되지 않았다!” 는 내용



대체 텍스트가 뭐지…?



알고보니 휴대폰에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읽어주는 보이스오버, 스크린리더 기능이 있었다.



저시력자, 장애인, 고령자 모두가 앱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에 장애인으로 구성된 검증팀이 있다는 것도 그때 알았다.



지적받기 전까지는 몰랐던 사실!




‘누구나’ 라는 것은 그런 의미였구나!




오늘은 장애인의 날!

장애인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그려보았다.


휴대폰에 보이스오버, 앱 접근성 메뉴가 있다는 걸 QA팀이 알려주셔서 그제야 알게 되었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이미지, 텍스트를 읽어주는 기능이 있었구나.

‘누구나’ 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했는데,

내가 장애가 없어 몰랐던 것이다.


이번화를 준비하면서 방송통신표준심의회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접근성 지침도 읽어보았다.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색약, 고령자 등 모두 앱을 이용할 수 있어야 했다.


자꾸만 장애가 없는 본인 기준으로만 생각하게 되는데,

우리 세상엔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

내가 알던 ‘누구나’의 범위가 조금 넓어진 에피소드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IT 기획자의 현실적인 chat gpt 활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