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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구선생 Nov 15. 2023

성과를 만드는 리더의 마인드셋 - 2

두 번째, 리더는 자신과 함께하는 구성원들의 특성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리더가 첫 번째로 업무의 내용을 파악했다면, 두 번째로는 구성원들의 면면을 파악해야 합니다. 리더는 조직을 운영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장점과 단점 등을 면밀히 파악해야 합니다. 


마치 목수가 나무를 잘 다루기 위해 연장을 기능별로 세팅하듯이 리더는 성과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각각의 특성을 미리 파악해야만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도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영하고 조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성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사기록지에 적혀있는 스펙(학력, 경력, 자격증, 어학성적 등)으로는 그 사람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전 등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리더는 구성원들을 파악하고 동기부여하기 위해 열린 자세로 소통해야 합니다.


리더는 구성원들의 특성을 파악할 때, 해당 구성원을 성과 창출의 과정에서 어떤 역할로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을 넘어서 그들이 어떤 비전을 갖고 있고 그들의 비전을 이뤄주기 위해 리더로서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리더의 이런 마인드셋은 구성원들이 리더를 신뢰할 수 있게 하고,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역할에 몰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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