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콘텐츠 제목: 전원일기
2. 콘텐츠 장르: 드라마
3. 방법론: 대중매체에 의한 분석(텍스트 분석)
4. 콘텐츠 선택 이유: 우리나라 TV 드라마 중에서 가장 오랜 기간 동안 방영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드라마다. 19년 전에 방송된 <전원일기>는 당시의 생활을 잘 담아낸 드라마다.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인물들이 등장하여 각자의 이야기, 서사를 가진다. 국내에서 가장 긴 기간 동안 방영한 드라마를 분석해 보는 것 자체로 의의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5. 주제: 농촌을 배경으로 마을에서 있을 법한 일상을 다룬 이야기
6. 분석: 누군가에게는 신선함, 새로움으로 누군가에게는 편안함, 익숙함으로 다가올 수 있는 콘텐츠다.
최근 들어 전개 속도가 빠르고 복잡한 관계를 지닌 드라마들이 많이 등장하게 됐다. 그러면서 자극적인 내용의 드라마, 콘텐츠들을 많이 소비하게 됐다. 현재 드라마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옛 시절의 감성과 이야기를 다룬 <전원일기>를 통해 이 드라마를 이전에 시청하지 않은 시청자에게는 새로운 시청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뉴트로'라는 신조어가 등장하면서 <전원일기>를 통해 생소한 농촌의 일상을 볼 수 있다.
드라마 <전원일기>는 그 시대의 시대상과 농촌의 변화 과정 등을 보여주고 있기에 추억하며 시청한다. 이전에 <전원일기>를 시청한 시청자에게는 이해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7. 인기요인
① 사라져 가는 추억을 통해 향수를 불러일으킴
② 농촌, 자연에 대한 그리움: 급속한 도시화의 진행으로 농촌이나 자연에 대한 그리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자연과 관련된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는 것에서 알 수 있다.
③ 자극적이지 않은 재: 자극적인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면서 잔잔하고 우리의 일상을 다룬 드라마를 찾기 어려워졌다. 그러면서 이 드라마의 가치가 더 드러나게 됐다고 생각한다.
④ 교훈 전달: 현실에 지친 사람들에게 위로와 교훈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8. 시사점: 22년 간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성별, 취업 문제, 결혼 등과 관련된 그 당시의 대중적 인식과 가치관에 대해 알 수 있다. 그 시대의 문화와 사회 현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를 통해 시대의 흐름, 변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