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빅데이터스터디 Feb 24. 2022

하나  빠지면 안 된다!빅데이터, IoT 및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상관관계를 간단하게 알려줍니다.


반세기가 넘던 어느 여름, 마빈 민스키, 클로드 섀넌 등 과학자들이 정보 분야에 의미 있는 모임을 갖고 '인공지능(AI)' 이라는 개념이 탄생했습니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약칭 AI는 대량의 역사 자료와 실시간 관찰(real-time observation)을 바탕으로 미래 예측성에 대한 통찰(predictive insights)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인공지능 상용화는 인간영상 인식 기술, 이미지 인식 기술, 사용자 화상 등 빠르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초석인 빅데이터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빅데이터의 딥러닝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응용 측면에서 빅데이터는 여러 데이터 소스에서 실시간으로 다차원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의 가치는 데이터 분석 및 분석 기반의 데이터 마이닝과 스마트 의사결정에 있습니다.

빅데이터란?


사례를 이용하면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빅데이터는 대규모의 데이터'라고 정의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얘기는 아닙니다. '대규모'란 데이터의 양만 의미할 뿐입니다. 데이터의 양이 많다고 해서 데이터가 반드시 딥러닝 이용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oracle.com

일반적으로 빅데이터는 대량의 다양하고 빠르게 집적되는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 기술 및 시스템, 역량으로 정의합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빅데이터의 정확성과 가치를 중요시하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의 특징 출처: ALTAIR


빅데이터의 지원으로 인터넷은 사물인터넷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더 나은 경험을 하고 생산력을 해방시키는 인공지능 시대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영어: 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즉,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 사물을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물이란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이 된다.  (위키백과)


사물과 연결된 인터넷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현실의 물질 세계 밖에 새로운 가상 세계를 만들었고, 사물인터넷은 두 세계를 하나로 연결시켜 줄 것입니다.


인공지능에게 사물인터넷(IoT)은 자료수집이라는 가장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사물인터넷은 많은 다른 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각 제품에 박혀 있는 센서가 계속 새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업로드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데이터는 인공지능이 처리하고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생성하고 지식을 계속 축적할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상관관계 출처 : 아이티데일리


다음 글에서 데이터 분석을 알아봅시다.


미래

빅데이터의 활용에 따라 그 가치가 점차 드러날 것입니다. 미래에는 인터넷이 더욱 개방되고 데이터 가치가 끊임없이 상승하며 지능화 정도가 갈수록 높아질 것입니다. 인터넷이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뒷받침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 바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입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이 점점 더 긴밀하게 연계되어 더 많은 가능성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번 주의 공유 내용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으시면 페이스북에서 우리 팔로우해주세요~@bigdatastud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