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방법 설명하여 많은 실용적인 사이트와 도구들을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빅데이터 스터디입니다~
이 번에는 시장조사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방법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시장조사는 산업정보, 고객 선호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통적인 시장조사는 설문형식을 위주로 하며 데이터량이 작고 출처 단일하여 결과의 편차도 초래하기 쉽습니다.
이번 자신의 경험과 결합하여 시장조사에서 데이터 분석 활용법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데이터 분석 방법을 설명하여 많은 실용적인 사이트와 도구들을 공유합니다. 관심 있으시면 계속 읽어주세요!
데이터 수집에는 인터뷰, 설문조사, 사용자 조사 등 많은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들은 효율성이 떨어지고 데이터 분석이 뒷받침되지 않습니다.
대규모 데이터를 얻으려면 우리가 스스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많은 대기업들이 심층 시장 조사 보고서를 인터넷에 게시합니다. 또 데이터 통계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찾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제가 자주 이용하는 데이터 리소스 사이트를 공유하겠습니다.
데이터 리소스 사이트 추천
국내·국제·북한의 주요 통계를 한 곳에 모아 이용자가 원하는 통계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도록 통계청이 제공하는 One-Stop 통계 서비스입니다. 경제·사회·환경 등 30개 분야에 걸쳐 주요 국내통계를 제공합니다.
국가별/산업별 경제 상황을 풍부한 시각화 형태로 보여줍니다. 비교분석이 가능합니다.
WTO가 제공하는 공식 데이터 리소스으로 무역 통계, 경제 조사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만들어내는 모든 자료나 정보, 국민 모두의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내는 공적인 정보를 말합니다. 목록에서 원하는 만큼 검색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IT 업종을 중심으로 다른 업종의 분석 보고서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자주 이용하던 데이터 자원 사이트였습니다. 더 많이 보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이어서 시장 조사 데이터 분석의 두 번째 단계를 계속 설명하겠습니다.
오프라인 및 온라인 시장 조사 후 수집된 데이터를 정리가 필요합니다. 부재, 중복 및 오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숫자에 대한 데이터를 합리화, 규범화하고 극단값을 삭제해야 합니다.
제가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정리 도구 소프트웨어는 엑셀과 FineReport 입니다. 데이터의 양이 적을 때 엑셀을 사용합니다. 수집하고 정리한 데이터의 규모가 클 때는 FineReport를 사용합니다.
FineReport는 빠른 데이터 통합을 지원하고 드래그&드롭으로 쉬운 보고서 작성을 지원합니다. 또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차트를 제공합니다.
이 그림은 제가 FineReport로 만든 마게팅분석 대시보드입니다. 마케터 분들은 보고할 때 이런 식으로 하면 더 직관적입니다.
관심이 있는 구독자들은 클릭하여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방법은 이전 글에서 충분히 설명되었으니 여기서 중복되지 않습니다.
https://brunch.co.kr/@04925bf0d77f43e/3
https://brunch.co.kr/@04925bf0d77f43e/15
이번 주의 공유 내용은 여기에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데이터 분석과 빅데이터에 대한 내용을 여러분에게 가져다 줄 것입니다. 기대 많이 해 주세요~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으시면 페이스북에서 우리 팔로우해주세요~ @bigdata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