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빅데이터스터디 Oct 22. 2021

초보자 확실히 기억해야 하는 SQL 가이드

누구나 금방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기초지식

이 문장과 누구나 금방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기초지식 [학습 계획] 십 주 안에 영부터 데이터 분석 입문까지  셋 번째 주 학습 내용입니다. 앞으로 이 학습 계획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전에는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RDBMS의 MySQL의 설치 방법에 대해 설명했지만, 오늘은 데이터베이스 작업 및 SQL에 대해 설명합니다.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은 RDMBS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조작을위한 데이터베이스 언어입니다.


* 위키 백과 사전 - 위키 페디아 (Wikipedia)



SQL Cheat Sheet for Beginners


위키 백과의 정의에 따르면 SQL은 데이터의 참조, 변경, 삭제, 계산 등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그 안에 있는 테이블 및 데이터이 필요합니다. 


Oracle, DB2, Sybase SQLServer, MySQL, MS Access 등의 데이터베이스는 SQL 구문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데이터 엔지니어 또는 데이터 분석가로서 시장에 셀프 서비스 BI 도구가 많이 있어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SQL에 관한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시장에서 SQL에 관한 서적이나 온라인 튜토리얼이 많이 있으므로, 여기서 학습의 요점만 정리해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 문장은 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방면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SQL 빠르게 입문

2.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조작

3. 테이블의 기본 조작

4. 데이터 검색어




1.SQL 빠르게 입문

지식 제로에서 SQL을 독학할 때 아래 두 가지 문제가 있을 겁니다.


문제 ① :

SQL Sever 또는 MySQL을 배우기 전에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초보자들에게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설치 시간을 많이 걸립니다. 처음에 직장 교육을 받았을 때, 2 일안에 SQL을 마스터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결국 SQL Sever 설치에 거의 하루정도 걸려 버렸습니다. 전 문장에서 그다지 복잡하지 않는 MySQL의 설치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문제 ② :

처음에 제가 SQL 구문을 많이 외우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제가 연습하면서 기억하는 방법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Excel 함수처럼 그 의미와 사용법을 이해한 후 실제로 사용할 때 W3cschools (온라인 학습 사이트)에서 살펴보면, 점점 착용하게 됩니다.


SQL 학습

방법 ① :

MySQL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내장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W3cschools 따라 연습합니다. (영어가 약한 분들은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하십시오.)

방법 ② :

무료 온라인 코스를 공부합니다. 두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SQL Tutorial

Progate

SQL Tutorial과 같이 SQL 구문을 입력하고 그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설은 매우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고, 연습 문제를 풀 때 입력란과 실행 결과와 함께 해설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영어와 일본어 버전만 있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조작


3. 테이블의 기본 조작

각 컬럼의 데이터 유형을 지정해야 합니다.

INTEGER 정수

NUMERIC 임의의 정밀도를 가진 숫자

CHAR 고정 길이 문자열

VARCHAR 가변 길이 문자열

DATE 날짜


4. 데이터 검색어



이번 주의 공유 내용은 여기에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다음주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내용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또 만나요!~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으시면 페이스북에서 우리 팔로우해주세요~ @bigdatastudy


FineReport는 상용 리포팅 대시보드 툴로 리포트/대시보드 디자인, Import, 데이터 입력 및 모바일BI 등 풍부한 리포팅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영업,인사, Iot와 같은 업무별 보고서 템플릿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발자들은 단시간에 실용성 높은 업무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파인리포트(FineReport)는 기간과 기능의 제한이 없는 개인 사용자용 라이선스를 공식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기업용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두 명의 사용자를 초과할 경우, 필요한 기능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전 03화 초보자 확실히 기억해야 하는 SQL 가이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