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훈 Mar 23. 2023

이제는 앱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나이키'

코드스테이츠 PMB 17 W7D2


시작하며


빈지노 - Nike Sheos (Feat.다이나믹 듀오) / Mac Miller - Nikes On My Feet

두 노래를 들으며 포스팅을 작성해봅니다!









나이키만 할 수 있는 SWAG


비싸지도 않지만 저렴한 이미지도 아닌, 유행을 이끄면서 클래식한 매력이 있는, 전문적이면서 대중적인,

'내가 신은 나이키가 내 가사를 완성 시키지' 라고 하는 Mac Miller의 'Nike On My Feet'과 그 노래를 샘플링한 빈지노의 'Nike Shoes'처럼 나이키는 그 어떤 브랜드보다 전통과 가치, 꿈을 이끌어온 브랜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나이키 공식 온라인 스토어 앱(코리아)이 이제까지 런칭했다는 사실은 많이 놀라웠다. 




 나이키 앱이 런칭한 사실을 알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트레이닝 바지를 알아보러 언제나 그랬듯 주로 옷을 구매하는 무신사 앱에 들어가 보았다. 그런데 골프와 베이스볼을 제외한 모든 나이키 제품들이 철수해서 나오지 않는 것이다.

내 나이키 어디갔어?


 그리고 며칠 뒤, 나이키 앱을 새로 런칭했다는 기사가 보도 되었다. 나이키 앱을 출시하면서 자신들의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존의 다른 앱에 유통하고 있었던 물품들을 다 철수 시킨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게 되었다.

나이키 앱 출시!


이렇게 나이키를 모바일 웹, PC 웹, 네이티브 앱 세 가지 루트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나이키의 웹 서비스


나이키 홈페이지 캡쳐


 우선 나이키는 스마트폰의 대중화 이전부터 존재했었던 브랜드인만큼 웹으로 먼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하고 스마트폰 대혁명이 일어나기 전 까지는 온라인 서비스의 패러다임은 PC와 웹서비스가 이끌고 있었다.


출처 : Gartner /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07~2008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스마트폰은 4년이 지난 2011년경부터 PC 이용자 수를 추월하며, 40여년간 이어져온 PC의 아성을 단숨에 뛰어 넘었으며 이는 온라인 쇼핑 매출 규모 추이에도 나타나기 시작했다.그래서 나이키 역시 웹사이트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나이키는 전세계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소비자들이 서비스 접근에 문제가 없도록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장점

사용자들이 나이키라는 글로벌 서비스에 접근하기 용이함

쇼핑 검색과 웹 페이지 검색 노출되기 떄문에 접근성이 좋다.

앱 설치 과정이 없기 떄문에 신규 고객 확보에 유리

다양한 광고, 프로모션 페이지 구축 유리


단점

개인 맞춤화 서비스 제공 어려움

경쟁사와 차별화 된 서비스 구축 어려움

빠른 접속이 어렵다.





나이키의 모바일 웹 서비스



 나이키 앱 런칭 이전까지 모바일 환경에서 접속할 수 있는 주요 매체였다. PC 화면을 그대로 스마트폰에서 보게 되었을 떄 발행하는 가독성과 레이아웃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나이키 앱이 출시된 현재는 모바일 웹에서도 앱 다운로드 적극 홍보와 다운로드를 권장하며, 서비스의 중심을 앱으로 바꾸려는 의도가 보인다.



장점

호환성 : 하나의 모바일 웹사이트는 수 많은 모바일 기기에서 문제 없이 접속 가능하다.

각  OS별로 수정, 업데이트 해야하는 앱과는 달리, 웹 표준에 맞게 작업하면 어디에서도 적용 가능하다는 장접이 있다.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개발, 운영이 가능하다.


단점

카메라, 마이크, GPS 등 내부 기기와 연동이 어렵다.

모바일 앱보다 최적화가 되지 않아, 접속 및 실행하는데 다소 느리다.





나이키의 모바일 앱 서비스



 최근 출시한 나이키 공식 앱 화면의 모습이다. 비슷한 화면 구성을 가지고 있었던 모바일 웹, 웹 화면과 다르게 앱 환경에 최적화된 구성 그리고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화면을 볼 수 있다. 레거시 (Legacy) 산업이라 볼 수 있었던 나이키 역시 IT 모바일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의지가 돋보인다.


장점

맞춤화 된 서비스 제공 및 개인화

스마폰의 다양한 기능 활용 가능 (카메라, 파일 업로드 등 : 향후 리뷰 화면 등 다양한 기능으로 발전 가능)

모바일에 최적화 된 매우 빠르고 쾌적한 퍼포먼스


단점

비싼 개발 비용

앱 스토어 -> 다운로드 -> 회원 가입과정을 지나야 서비스 이용 가능하다라는 낮은 접근성

각 OS별 앱 업데이트 및 배포 가이드 라인을 준수해야 






나이키 앱 서비스 활성화 방안


 그 어느 브랜드보다 충성 고객 층이 넓고 두터운 나이키의 포지션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최근 나이키가 자사의 인기 상품을 다시 판매하면서 수익을 거두는 플랫폼과 소비자 근절하겠다는 보도 자료를 배포했었다. 그 방안 중 하나로 리셀 시장에서 인기가 많았던 '범고래' 스니커즈의 물량을 자사 앱에 대량으로 제공하면서 크림 등 리셀 플랫폼에서 리셀 가격은 큰 하락세를 보이며 요동치기 시작했다.


 기존의 리셀 또는 드로우 (추첨) 행사 등을 하나의 기능으로 넣는 방법을 고민하여, 앱의 활성화와 리셀 시장의 파이를 흡수하는 것을 고려해볼 것 이다.

왼 : 부동산 경매 플랫폼 카사 / 우 : 나이키 드로우 이벤트 페이지


이미 시장에는 목적물에 대한 경매, 거래 기능이 출시되어 대중화 되어 있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나이키만의 거래 서비스를 추가한다면, 자사의 상품으로 수익을 거두고 있는 리셀 시장을 근절하면서 그 수요를 끌어들여 앱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PMB #PM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매니저 #PM #서비스기획자 #기획자 #IT #나이키 #웹#모바일 #서비스 #Nike #Productmanager #리셀 #PC #스마트폰 #인사이트 #Productmanager #애플리케이션 #App #앱 #모바일 #UX #UI #UXUI #빈지노 #데이터 #beenzino #data #맥밀러 #Macmiller

매거진의 이전글 18년 차 Gooner가 보는 축구와 데이터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