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라는 영화를 아시나요? 2006년에 나온 이 영화는 유명 패션 매거진에서 일하게된 주인공을 중심으로 패션업계와 일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주인공인 앤 해서웨이가 패션업계를 무시하는 듯한 말을 하자, 그녀의 직장상사이자 편집장이 메릴 스트립이 그녀가 입고 있는 스웨터의 파란색이 어떻게 일반 시장에 나오게되었는지 설명하죠. 소위 럭셔리 브랜드의 시도들이 어떻게 일반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지 조목조목 쏘아 붙이면서요.
몇년 전 코로나19가 심했을 무렵에 메타버스가 중요한 트렌드로 떠올랐었죠. 저도 메타버스 관련 세미나와 워크샵에 참석했었는데 럭셔리 브랜드가 메타버스를, 즉 신기술을 가장 먼저 혁신적으로 활용하고 실험하는 사례들을 보면서 깊은 인상을 받았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나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 럭셔리 브랜드에서는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볼게요.
1️⃣ 럭셔리 브랜드는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AI와 같은 신기술을 브랜드에 적극적으로 통합하고 있습니다.
2️⃣ 럭셔리 브랜드의 AI 활용 영역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 디자인 및 제품 개발, 디지털 마케팅, 운영 최적화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3️⃣ 럭셔리 제품에 신기술 도입 시 감정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를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