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사람들은 자전거를 무척 좋아한다. 자전거는 네덜란드 사람들에게 가장 보편적인 이동수단이자 가장 기본적인 이동수단이다. 네덜란드에서는 자전거를 타면 어디든 갈 수도 있다. 자전거 도로, 주차장 등 자전거를 위한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자전거에 진심이고, 네덜란드는 자전거의 천국이다.
덴마크도 자전거가 많은 편이지만, 네덜란드에 비교하면 많지 않다. 네덜란드에는 인구수보다 많은 자전거 수가 있다. 네덜란드 인구는 약 1,728만 명이고, 한 통계에 따르면 네덜란드에 있는 자전거 수는 약 2,280만대다. 평균적으로 한 사람당 1.3대의 자전거를 소유하고 있다.
네덜란드 사람들의 평균 자전거 속도는 약 15.8km/h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편인데, 암스테르담이나 위트레흐트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평균보다 느린 14.4km/h다. 인구 밀도가 낮은 지역은 평균 속도가 빠른 편이다. 프리슬란트에서는 15.1km/h이고, 제이란트에서는 16.6km/h다.
네덜란드에서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이용한다. 네덜란드 어린이들은 아주 어린 나이부터 자전거를 배운다. 페달 없이 발로 밀어 움직이는 자전거부터 타기 시작해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가 되면 스스로 자전거를 탄다. 대부분 학생들은 자전거를 이용해 등교를 한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휴가를 갈 때에도 자전거를 이용한다. 자전거를 타고 여행을 가거나, 여행지에서 자전거를 빌리는 모습은 매우 자연스럽다. 네덜란드에서는 자전거를 차 뒤에 달고 휴가를 떠나는 모습도 흔히 볼 수 있다.
네덜란드에는 자전거 도로가 아주 잘 갖춰져 있다. 네덜란드 전국이 자전거 도로로 연결되어 있다. 네덜란드의 자전거 도로 길이는 약 37,000km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덜란드에서 자전거 도로는 항상 차도와 인도 사이에 있고, 대부분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다. 물론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네덜란드에는 여행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자전거 도로가 있다. 호숫가, 해변, 숲, 평야를 따라 설치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테마가 있는 자전거 도로도 있다. 예를 들어, 프리슬란트의 11개 도시를 투어 할 수 있는 자전거 도로나, 튤립밭 자전거 도로 또는 반 고흐의 예술 작품을 즐길 수 있는 자전거 도로도 있다.
네덜란드 어디에서나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심지어 네덜란드 바던제도 섬들에도 자전거 대여점들이 있다. 자전거 대여를 위한 앱 서비스도 있다. 'FlickBike'와 같은 자전거 공유 서비스 앱을 이용해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로테르담에서는 'oBike'를 이용해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네덜란드 도시에서는 'OV-Fiets'를 통해 자전거를 쉽게 대여할 수 있다. OV-Fiets는 NS앱을 통해 대여 가능하고, 대여 시 네덜란드 교통 카드에 해당하는 'OV-chipkaart'를 사용해 결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