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의 심리, 아동의 파랑
파랑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
"시원함", "푸른 바다" 파랑의 어떠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을까요?
파랑은 차분하고 객관적인 성향을 가진 파란색은 책임감뿐 아니라. 성실, 근면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또한 바다 같은 넓은 마음의 모성을 나타내는 색이기도 합니다. 파란색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사람은 진솔한 신뢰를 쌓고 삶에서 경험을 통해 지혜를 얻는 것을 중요시 생각합니다.
파란색은 이성적이며 사람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관계를 소중히 하며 소통하는 색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에게 사랑받는 파랑은 고객과의 신뢰, 정직, 소통 등을 중요하게 생각사용되기도 합니다.
키워드: 신뢰, 이성적 판단, 소통의 색,
신중함, 책임감
파란색은 지적이고, 내면의 힘이 있고 지혜를 가진 파란색은 조용히 사물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것을 잘합니다. 또한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싶은 마음도있으며, 협력하고 지원하며 소통하는 것을 즐거워합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고 자신의 내면을 소중히 생각하며 자기 성찰적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앞에서 주도적으로 나서기보다는 내향적인 성향의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색입니다.
순기능:자기탐구, 내적성장의 색. 이성적 판단과 소통의 색, 신중하고 책임감의 색,
사회적 관계의 색, 적응과 성숙의 색, 모성의 색
역기능: 불안장애, 스트레스, 소유욕, 우울, 냉정함, 소통불가
아동의 심리 속의 파랑
파랑을 좋아하는 아이는 차분하고 이지적인 성격의 아이가 많은 경향성을 보여 나이보다 어른스러운 아이들이 많습니다. 사고 중심적 행동 패턴을 가지기 때문에 자기 조절 능력이 좋고 언어 습득력이 뛰어나 논리적이고 조리 있게 사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과하게 파란색을 사용할 경우 자신의 감정을 억압 하거나 통제할 수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자주 우울한 감정에 빠져 있을 수 있으며, 덩어리로 묵직하게 칠해졌다면 긴장, 불안, 공포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형태를 그릴 때 사용한 파랑은 밝고 명랑한 감정 상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너무 완벽과 책임감을 강요하지 말아 주세요!!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고 꼭 필요한 교육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책임감을 강요할 경우 책임 있게 완수하지 못하는 모습에 대한 죄책감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부모가 어떤 일에 있어 완벽을 요구하게 되는 경우 완벽하지 못한 자신의 모습에 위축이 되어 어려운 과제는 수행하려고 하지 않거나 기존에 해왔던 것을 고집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부모의 실망감을 자녀들이 느끼게 되면 동기부여가 저하되며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조금 느려도 기다려주며 지지해주세요. 스스로 성취하며 성취감과 책임감을 배울 수 있도록 배려해주세요!
색은 좋은 색, 나쁜 색 혹은 ㅕ긍정, 부정이 없이 마음의 심상을 나타내고
나에게 끌리는 색은 나의 내면의 상태를 들려주는 마음의 소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