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이안 Apr 17. 2022

엣시샵 신규 개설 중단 1년, 여기 아직 사람 있어요

디지털 파일 셀러의 고군분투 생존기 


엣시(Etsy) 셀러 고군분투 생존기



2021년 4월 26일 한국 셀러의 엣시샵 신규 개설이 중단되었다. 엣시 페이먼트(Etsy Payments)가 도입되지 않는 국가에서의 샵 개설이 중지되며 한국 셀러들의 샵 개설 또한 중지된 것. 기존 셀러들도 분쟁이 생기거나 엣시 정책을 위반하면 샵이 정지되어 복구할 수 없는 상황.


오늘은 개설 중단 이슈 후 1년, 이런 엣시에서 버티고 있는 나의 생존 근황을 남겨본다.



1. 재취업


회사 없이 돈을 벌어보겠다는 생각으로 잘 다니던 직장을 퇴사하고 뛰어든 디지털 파일 판매 시장. 일시적일 것 같던 엣시 개설 중단 이슈가 몇 개월 정도 지속되자 나는 다시 취업전선에 뛰어들었고 디지털 파일 판매는 다시 나의 부업이 되었다.


2. 엣시 5% 셀러 달성


개설 중단 이슈로 이미 샵을 운영 중인 셀러들도 삐끗하면 정지를 먹고 풀 수 없어 샵 유지 정도의 조심스러운 활동을 이어나가던 중 감사하게도 판매수 1,000을 넘기고 현재는 엣시 5% 셀러를 달성하였다.


3. 스타셀러 달성


해당 기간 동안 엣시에서는 스타셀러라는 새로운 것이 생겼다. 엣시샵의 최근 3개월 동안의 메세지 응답률, 별점, 주문수, 판매액 4가지를 평가해 이를 모두 충족하는 샵은 다음 달 1일에 스타셀러라는 마크를 있게 된다.


감사하게도 이번 4월 스타셀러를 달성하게 되었다.



Teacher portrait setting designed by Grejory


이렇게 오늘은 한국 셀러가 말라 가는 엣시 시장에서 1년간 버티고 있는 나의 생존 근황을 남겨보았다.


하루빨리 엣시 페이먼트의 한국 지원을 바라며 다음에는 위 근황에서 다룬 엣시 상위 5% 셀러가 되면서 새롭게 생긴 변화들과 스타셀러를 달기 전/후의 비교 이야기를 자세하게 풀어보도록 하겠다.


To be continue...



         

작가의 이전글 OOO을 통한 디지털 파일 판매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