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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4 역할놀이lv1

집의 모든 것이 소품

1. 놀이명 : 역할놀이 1단계

2. 놀이 시기 : 대화를 할 수 있을 때

3. 놀이 목표

   - 사회성 발달

   - 언어 능력 향상

   - 공감능력 발달

   - 창의력 발달

4. 놀이 방법

    - 방문을 닫고 아빠는 거실에 아이는 방안에 있는다.

    - 방문을 아빠가 노크한다.

    - 아이가 열어주며 누구십니까? 말한다.

    - 아빠는 다양한 사람이 되어 자기를 소개한다.

    - 아이는 들어오세요 또는 저는 누구입니다. 등 대화를 이어간다.

5. 나의 생각

 역할놀이는 대화능력을 발달 시킬수 있고,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다양한 상황속에 다른 사람이 되어보며 다른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인 공감능력을 키울 수 있다. 장난감을 구입하러 가보면 역할놀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장난감들을 많이 팔고 있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장난감을 이용하여 다양한 상황을 연출 하는 것도 물론 아이의 흥미를 쉽게 유발시킬 수 있고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장난감 없이도 집의 수많은 소품들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다양한 상황을 연출 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를 할경우 아이는 더 많은 상상을 하고 아빠와 아이만의 이야기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과 역할극이 정말 무궁무진한 방향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장점 등을 갖고 있어 추천한다.

 놀이 방법은 많은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한 것이고, 필자는 책방을 편의점 또는 마트라 칭하고 거실에서 아이와 마트가자 뭐사러갈까 이야기를 하며 책방으로 손잡고 걸어간다. 걸어가면서 뭐를 사고 싶냐고 물어보면 아이는 사과를 사겠다고 한다. 그러면 방안에 엄마는 아빠와 아이에게 어서오세요~ 마트입니다. 하면서 맞아준다. 그런 후 꽂혀있는 책들을 보며 "승우야 뭐 사러 왔어?" 물어보면 아이는 사과를 사러왔다고 한다. 그러면 책에 사과그림이 있는 것을 같이 찾아보고 그 책을 집고 얼마인가요 물어보며 계산하고 거실로 나온다. 

 아이는 어떤 상상을 하고 있을까. 그림책에서 읽었던 마트의 모습, 실제로 엄마, 아빠와 마트를 갔던 모습, 혹은 본인만의 상상속 마트 등 다양한 상상을 하며 놀이를 즐겼을 것이다. 내가 확신하는 이유는 아이는 단순하게 위의 대화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마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 또는 본인이 갑자기 다른걸 사고 싶다던지, 거실에서 같이 놀던 친구 손을 끌고 마트가자 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모양의 장난감은 상상력을 방해한다. 상상력의 천재들인 아이들에게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어른들도 함께 어린시절로 돌아가 즐겨보자. 그러다보면 어느순간 아빠와 아이만 아는 공간과 시간들이 쌓여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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