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놀이#2 소믈리에 놀이 lv.1

1. 놀이명 : 소믈리에 놀이 1단계

2. 놀이 시기 : 음식을 먹는 시기 이후

3. 놀이 목표

   - 오감 발달

   - 관찰력 향상

   - 공감각능력 배양

   - 창의력개발

4. 놀이 방법

   - 음식을 먹기전 : ㄱ. 눈으로 음식을 보고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색, 예상 맛, 재료 추측)

                           ㄴ. 향을 맡고 이야기하기 (재료 추측)

   - 음식을 먹고 : ㄱ. 맛 보고 재료 맞추기 (요리방법 추측하기)

                        ㄴ. 예상했던 맛과 어떤지 이야기하고 기록하기

                        ㄷ. 과거의 경험이 떠오르는 것이 있는지 생각해본다.

   - 음식을 먹은 후 : 음식 맛을 색, 그림 등 맛이아닌 다른 감각으로 표현하고 노트에 기록하기

5. 나의 생각

 소믈리에 놀이의 첫번째 목적은 음식을 맛있게 즐기는 것이다. 행복한 삶에서 음식이란 무엇인가? 단순히 의식주의 한가지로, 배고픔을 충족시켜주는 것 그 이상의 것이어야 한다. 소믈리에 놀이에서 음식은 오감으로 즐기도록 교육한다. 보고, 향을 느끼고, 맛을 보고, 그리고 나의 다양한 경험과 이어보고, 다른 감각과 결부시켜 본다.(공감각)

 이렇게 함으로써 무엇을 얻을수 있을까? 소믈리에란 알고 있다시피 포도주 전문가를 이야기한다. 그들은 포도주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사람들이다. 나는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이 그보다 복잡하고 더 즐길거리가 많다고 생각한다. 음식에는 다양한 이야기거리가 있기 떄문이다.

 우리는 매일 평균적으로 3번씩 식사를 한다. 그 시간을 기꺼이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삶이겠는가. 소믈리에 놀이는 얼핏 보기에 단순히 음식을 즐기는 것만 목적으로 하는 놀이로 보이겠지만, 그 놀이를 통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능력, 공감각적 훈련을 통한 창의력 향상, 관찰력을 키울수 있다. 그리고 후에 발전시켜 소믈리에 놀이 2단계, 3단계가 되면, 날씨도 맛볼수 있고, 하루를 맛볼수도 있고, 세상의 어떤것이든 맛보고 경험할 수 있는 아이가 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칭찬은 아이를 춤추게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