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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프세 Nov 09. 2022

껍데기는 가라, BeReal.

지금의 너를 보여줘!

Hi from the Product World :)




인스타그램, 틱톡 등 많은 SNS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는 프로덕트가 있어.
리얼함 그 자체, 진정한 일상을 공유하는 앱 BeReal이야.
지금의 리얼한 너를 보여줘!


what is BeReal?

우리는 리얼함을 공유한다.

하루에 1번 랜덤으로 발송되는 푸시 메세지를 통해 2분안에 사진을 촬영/업로드 하는 새로운 방식의 SNS 서비스!

#2022년에만 400만 다운로드 기록 #21년 6월 380억 투자유치

#프랑스 앱인데도 미국 앱스토어 1위를 굳건히 지키는 중


BeReal은 프랑스 앱이야. 프랑스 앱인데도 미국 앱스토어 1위를 달성하고 있는게 굉장히 신기해. 특히 미국의 Z세대들은 이 앱에 열광을 하고 있어. 19년도 12월에 앱이 출시됐지만 그때 당시에는 인기가 많지 않았어. 위에 그래프를 봐도 다운로드 수가 거의 없지? 21년도부터 다운로드 수가 조금씩 상승하다가 Instagram과 엎치락 뒤치락 하더니 결국 다운로드 수에서 SNS 공룡 플랫폼 Instagram을 넘었어.


프랑스 출생이 미국에서 1등을?


인스타 잡아먹는 중!


이러한 폭발적인 다운로드 수와 DAU의 상승세에 힘입어 21년에 400억정도 투자를 받은 상황이야.

엄청난 DAU 상승세를 봐 WOW!




그렇다면 왜 BeReal이 뜨는 걸까?


Why? 01. 기존 SNS에 지친 사람들

많은 10대, 20대 유저들은 꾸며진 모습으로 평가받는 SNS에 지쳐있어. 이탈한 유저들의 대부분은 과한 컨텐츠들로 인한 피로감과 SNS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겠다는 의견이 많아. 많은 광고 노출과 누가 더 잘난지 비교되게끔 만드는 기존 SNS는 새롭게 유입되는 유저부터, 기존의 유저들에게도 많은 피로감과 부담을 주고 있어.


SNS에 꾸민 모습을 올리기 위해 할애하는 시간도 많아지고, 올라오는 꾸며진 컨텐츠를 보며 극도로 피로감을 느낀 유저들은 기존 SNS와는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는 BeReal에 눈이 가기 시작해.


하루에 1번 푸시 메세지를 클릭하면 2분안에 사진을 찍어야 해.
사진은 앞뒤 모두 찍히며, 사진을 찍은 사람만 다른 사람의 사진을 볼 수 있어.


어쩌면 심플하면서도, 언제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 사람의 리얼함을 강조하는 포인트는 꾸며진 컨텐츠로 도배된 기존 SNS를 이탈한 유저들의 큰 열광을 받고 있어. 21년도부터 쭉쭉 상승하더니, 22년에는 누적 700만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어.


Why? 02. 심플한 기능, 은근한 재미

BeReal의 기능은 굉장히 심플해.


하루에 한번 랜덤으로 푸시메세지가 날라온다.

푸시메세지를 누르면 2분 안에 앞 뒤 카메라로 촬영해서 전세계 사람들에게 공유한다. (늦게 올리면 지각 표시가 나타나고, 사진을 여러번 찍으면 찍은 횟수가 나타나.)

필터가 없고 날 것 그대로가 찍힌다.

하루가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된다.


끝!


이런 심플한 기능과 다른 사람들의 진짜 리얼함을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신선하고 중독성 있어. 물론 BeReal에서는 또 꾸며낸 모습으로 찍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사진을 찍었을 때 해당 사진의 위치가 나타나기 때문에 전세계 사람들의 국가와 위치를 볼 수 있어.


은근 중독성이 있어, 오늘도 BeReal의 푸시 메세지를 받고 사진을 찍었어


Why? 03. 광고하고 싶어? BeReal에서는 나가주세요.

BeReal의 이용약관에는 ‘이용자들은 BeReal을 상업적인 목적과 광고성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에 동의해야만 한다’라고 나타나 있어. 자극적인 콘텐츠, 자극적인 광고들이 많이 있는 현재 SNS와는 다르게 BeReal은 광고까지 안된다고 이용약관에 딱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SNS에 지친 사람들이 더 유입되는 것이 아닐까?


흠.. 심플한 것도 좋고, 기존 SNS와 다른 점도 좋은데.. 이게 과연 잘 될까?




BeReal의 행보? 글쎄..


Hmm.. 01. 반짝 뜨는 SNS?

BeReal은 굉장히 자극적이고 다양한 광고들이 많이 노출되는 기존 SNS에 지친 유저들을 잘 공략했어.

시장 선점 및 방향성은 참신하고 좋았지만, 이미 기존 SNS에 익숙해져 있는, SNS를 통해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하고 지인들과 소통하고 있는 유저들을 잘 데려올 수 있을까? 결국 BeReal도 다른 SNS와 비슷해지지 않을까?


Hmm.. 02.BM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BeReal은 현재 BM구조가 없는 상태야. 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고, 리얼함, 자극적이지 않은 것을 강조하는 프로덕트가 과연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보통 SNS들은 광고를 많이 도입하게 되는데, 심플한 기능 + 광고가 없는 BeReal은 결국 광고를 도입하는 길을 택할까?


빠른 성장과 많은 트래픽은 분명하게 좋은 신호이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는 분명한 수익도 동시에 챙겨가야 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굉장히 궁금해. (사실 나는 조금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어. 반짝하고 사라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BeReal의 Good point & Bad point


Good Point

필터 없이 그 순간을 촬영하다보니 리얼함을 느낄 수 있는게 색다른 경험이었어

하루에 1번 푸시 알림이 나타나고, 2분 안에 찍는 것이기 때문에 재미있으면서 중독성도 적은 것 같아

이용방법이 정말 쉬워. (정말 이게 맞나 싶을 정도..?)


Bad Point

피드에서 전세계 유저들이 랜덤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좋지 않은 게시물이 나타날 수도 있어

필터 없이, 사진 그대로를 찍어서 올리기 때문에 사생활이나 개인정보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마치며

BeReal의 행보가 매우 궁금하다.
BeReal의 다음 컨텐츠는 어떤 형식일까?


개인적으로 BeReal을 조사하면서, 사용해보면서 SNS의 본질이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어. 내가 원하는 범위 내의 사람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SNS가 추구하는 방향 아닐까?


SNS 피로도가 급증하는 요즘 시대에서 BeReal 적절한 타이밍에 타겟을 명확하게 잡고 잘 성장해나가고 있는 것 같아. 나는 기존 SNS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BeReal의 next step이 궁금하고 계속 응원할거야.


여러분은 SNS, BeReal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6th crew, the Product World


Researcher: JunSummerAnan
Editor: 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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