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riday Nov 25. 2023

딸아이가 코를 뚫고 왔다.
내 위산도 속을 뚫었다.

오늘은 쿨병 걸리고 싶은 옛날사람이다.

아침 일찍 친구와 약속이 있다는 딸아이를 내보내고부터 계속 속이 찌르르 찌르르 싸아 해지기 시작했다.

친구를 만나서 뭘 할지 알지만, '그걸' 하지 않았기를 바라는 희미한 한줄기 희망을 잡고

그 찌르르한 가슴을 살살 달래며 딸아이를 기다렸다.

하지만 나의 그 희미한 희망을 여지없이 뭉개고 딸아이는 코에 두 개의 구멍을 뚫고 들어왔다.

그 모습을 보니 내 가슴속에도 구멍이 뚫린 듯하다.


내 속에서는 또 두 목소리가 서로 싸움이 났다.

- 별거 아니야... 그저 흔한 피어싱인데 뭐...' / 그래도 안 했으면 좋겠어.

- 그게 뭐라고...우리 애만 뚫은 것도 아닌데 밖에 나가봐 다들 뚫었어 /하지만 안 뚫은 애들이 더 많은데...

- 얼굴에는 제발 하지 말았으면...  / 귀에 하나 얼굴에 하나 뭐가 다른데.

- 편견 덩어리네... 피어싱 했다고 다른사람 되는거 아닌데./ 알면서 못받아들이는 내가 한심해.


딸아이는 사실 몇 해 전부터 운을 띄우며 살살 간을 보았다.

이미 대학도 졸업했고, 성인이 된 이상 자기가 하고 싶은걸 마음대로 하겠다는 생각이 강한데,

그나마 부모를 생각해서, 자기 마음대로 다 하지 않고 조금씩 조금씩 우리의 반응을

봐가면서 하고 싶은 피어싱이나 타투등에 대해 하소연의 탈을 쓰고 설득을 하곤했다.

그때마다 나는 펄쩍 뛰며 제발~~ 을 외쳤지만, 아이의 성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던 나는

언젠가는 딸아이가 자기 하고 싶은데로 다 할 거라는 예상을 하고 있었다.

다만 그 시기를 좀 늦추면, 행여 그 마음이 변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일말의 희망이 있었기에

딸아이에게 좀 더 생각해 보자고 했지만 내 꼼수는 통하지 않는 듯했다.

그동안 나를 많이 봐준 딸아이는 대학 졸업 후 팔 안쪽에 작은 타투를 하고 나타났고

이번에는 피어싱으로 'my life, my body'를 증명하며 내 위산을 분출시키는 중이다.

아침부터 가슴이 찌르르 한건 내 스트레스 수치를 정확히 알려주고 있는 내 '위산과다' 때문이다.


딸아이의 팔에 새긴 타투를 처음 보았을 때는 정말 어떻게 반응을 해야 할지 몰라서 당황스러웠었다.

화를 낼까 하는 생각이 잠깐 스치기도 했지만 그건 그냥 내 감정만 표출할 뿐 딸아이와 나의 관계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냥 딸아이를 꼭 안아주고 제발 더 이상은 하지 말자고

부탁했었다. 그것밖에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콧볼에 구멍 두 개를 뚫고 상기된 얼굴로 들어온 딸아이를 또다시 안아주며

Please no more...라고 부탁 했다.

'알았어 엄마~' 하고 가볍게 대답하는 말이 믿음은 안 가지만, 그래서 또다시 한다 해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을 테지만 그래도 저리 대답해 주니 고맙기까지 하다.

남편도 애써 태연한 척하며 아프지는 안았냐 묻고 별일 아닌 듯이 아이를 대했지만 그의 속도 나만큼

타고 있다는 걸 안다. 그래서 우리는 한동안 딸의 피어싱 이야기를 서로 꺼내지 않았다.

둘 다 아직은 마음 편하게 받아들이고 이야기하는 건 힘들기 때문에......

주변에 이런 이야기를 하면 다들 한 목소리로 반응을 한다.

" 뭐 어때... 요즘애들 다 하는데, 그게 뭐라고... 다 개성이지...."

남의 자식 이야기라서 다들 쿨병들이 난 건지 아니면 정말 큰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하는 건지는

사실 잘 모르겠다, 사람마다 다들 가치관이나 관점들이 다를 테니까...


이제 20대 초반인 딸아이는 지금의 선택을 나중에 후회할지 아니면 계속 타투와 피어싱을

이어갈지 모르겠다. 그리고 아이의 선택에 부모의 의견이 얼마나 영향을 줄지도 알 수 없다.

엄마를 위해서 몇 년만 더 참아줄 수 없냐는 나의 부탁에, 이미 많이 참았고 내 인생이고 내 몸이라고

대답하는 딸아이 말처럼 딸의 선택이고 그녀의 인생이니 아무리 부모라도 선택을 강요할 수는 없다.

하지만'옛날사람'인 나는 딸아이가 피어싱을 하고 온 날의 이 복잡한 심정을 그냥 넘어갈 수 없어서

이렇게 기록을 해본다.


오늘의 나는 이랬었다.

피어싱을 하겠다며 딸이 나간 뒤 아침부터 위산이 요동을 치기 시작했고

코를 뚫고 점심에 들어온 딸을 보니 위산이 넘처서 속이 쓰렸고,

별거 아니라고 스스로 다독이며 가족과 함께한 저녁에는 입맛을 잃어 밥을 넘기기 어려웠다.

 

눈물도 조금 났다.

작가의 이전글 먹고사는 이야기 연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