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 세기의 마드리갈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에 작곡된 세속적인 성악곡의 한 종류)
15세기에 작곡가들은 국제적인 관용구, 특히 세속적인 성악에서 16세기 스타일을 만들었다. 후원자들이 궁정의 도움을 받아, 다른 언어 지역의 시인과 작곡가들은 자연스럽게 독특한 장르와 형식을 발전시켰다. 음악 인쇄술은 아마추어들이 자신들의 즐거움을 위해 노래할 수 있는 음악의 창조와 보급을 촉진했다. 이 음악은 보통 자국어로 되어있었고, 더 나아가 국가적인 스타일의 성장을 장려했다. 16세기의 중요한 국가적인 장르들 중에는 스페인 Villancico 빌란시코, 이탈리아 Frottola 프롯톨라, 그리고 몇몇 새로운 종류의 프랑스 샹송들이 있었다. 장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장르는 르네상스 작곡가들이 음악에 대한 그들의 강렬한 관심을 본문의 억양, 이미지, 감정을 실현하는 데 최고조에 이르게 한 이탈리아의 마드리갈이었다. 이후 프랑스 Chansons 샹송과 독일 Lieder 라이더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Madrigal 마드리갈은 영국에서 유행하게 되었고, 이 세기가 끝날 무렵 Lute song 루트 송으로 합류하게 되었다. 마드리갈을 통해, 이탈리아와 이탈리아 작곡가들은 처음으로 유럽 음악에서 주도적인 힘이 되었고, 그들은 다음 세기 동안 그 역할을 유지할 수 있었다.
- 음악의 첫번째 시장
1501년 음악 인쇄술의 발전은 여러 개의 사본으로 악보를 제작하는 데 드는 노동력과 비용을 절감한 기술적인 돌파구였다. 이것은 음악의 보급을 더 넓게 만들었지만, 음악의 경제성을 바꾸기도 했다. 이에 앞서 음악은 음악가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였고, 처음으로 음악이 인쇄된 형태로 상품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인쇄된 음악의 새로운 공급은 아마추어들이 자신들의 즐거움을 위해 공연할 수 있는 공증된 음악에 대한 수요 증가와 맞물렸다. 사람들은 항상 그들 자신과 그들의 친구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음악을 만들었지만, 대부분의 인류 역사에서 그들은 음표를 사용하지 않고 연주를 했다. 기보법이 처음 발명되었을 때, 교회음악과 귀족들의 세속음악에 사용되었고, 일반 대중들의 음악 제작의 기록은 거의 남아있지 않다. 16세기에, 처음에는 궁정에서, 그 다음에는 도시 중산층 사이에서, 기보법을 읽고 인쇄된 음악에서 연주할 수 있는 능력과 기보법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은 기대된 사회적 능력이 되었다. Baldassare Castiglione 발다사레 카스틸리오네의 영향력 있는 궁정서에서, 몇몇 연사들은 기보법으로 노래하고 연주할 수 있는 사람들을 지위높은 사람으로 여겼고, 음악이 일종의 사회적 능력으로 자리잡은 환경에서 친구들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었다. 음악 인쇄술과 아마추어들이 부르고 연주할 수 있는 음악에 대한 수요의 결합은 상대적으로 엘리트에서 더 인기 있는 장르, 스타일, 형식에 이르기까지로 음악의 첫 번째 시장을 만들었다. 출판된 음악은 물론 전문 음악가들이 자신의 용도로 사들였지만, 아마추어 연주에 맞는 음악은 특히 잘해야 하며, 작곡가와 출판사는 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성악에서 아마추어들은 자국어로 노래하는 것에 가장 관심이 많았고, 이는 이미 다양한 국가적인 장르와 스타일로 가는 경향을 강화시켰다.
- SPAIN 스페인
The Villancico 빌랑시코
15세기 후반, Ferdinand 페르디난드와 Isabella 이사벨라가 스페인 왕국을 통일하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운동을 하는 동안, 페르디난드와 다른 사람들은 스페인 고유의 음악의 발전을 장려했다. 그들은 특히 빌랑시코를 재배했는데, 이것은 르네상스 스페인에서 세속적인 다성음악의 가장 중요한 형태가 되었다. 이름은 '작은' 의 줄임말이며, 문장은 대개 촌스러운 주제를 다루었으며, 시의 형태와 스타일은 대중가요의 선례가 있었지만, 빌랑시코는 귀족들을 위해 작곡되었다. 짧고, 음률적이며, 대부분 동음이의어이며, 그들은 단순함과 스페인 문화의 보다 진실한 표현에 대한 증가하는 선호도를 반영한다.
형태 및 성능
빌랑시코의 형태는 세부적으로 다양하지만, 항상 후렴구와 하나 이상의 절을 포함한다. Stanza 스탠자는 일반적으로 두 개의 상반된 생각을 가진 새로운 부분으로 시작하고 중세부터 수많은 유형의 노래에서 볼 수 있는 AAB 스탠자 구조를 따라 후렴구의 음악으로 마무리된다. 종종 각 스탠자의 끝에서 후렴구 텍스트의 마지막 줄만 되풀이된다. 주된 멜로디는 항상 소프라노 (가장 높은 음) 의 목소리이며, 다른 멜로디는 악기로 불리거나 연주되었을 수 있다. 16세기 동안 출판사들은 루트와 함께 솔로 음성을 위한 편곡으로 많은 빌랑시코 컬렉션을 발행했다. 이후 수세기 동안, 그 형태는 종종 신성한 작곡을 위해 사용되었다.
- Italy 이탈리아
The ferottola 프로톨라
이 빌랑시코의 이탈리아인 상대는 4부 스트로프 곡인 프로톨라(Frottola)로, 음절과 homophony 호모폰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은 목소리의 멜로디, 리드미컬한 패턴, 그리고 우리가 루트 포지션 삼합창이라고 부르는 것의 거의 전부를 구성하고 있다. 이 장르는 몇 가지 특징을 포함했는데, 그 중 일부는 고정된 형태를 가지고 있는 반면 다른 것들은 자유롭고, 프로톨라의 음악은 본질적으로 시를 부르기 위한 곡조로, 각 행의 끝을 운율(cadence)로 표시했고, 하부는 조화로운 기초 베이스를 를 제공했다. 사실, 프로톨라는 악기 연주로 테너 라인을 연주하면서 즉흥적인 멜로디에 맞춰 시를 부르는 전통에서 성장되었다. 프로톨라 장르로의 변경은 즉흥적으로 노래를 만들 수 없는 사람들이 노래를 부를 수 있게 했고, 동시에 4부작의 음악적 질감으로 확장할 수 있게 했다.
퍼포먼스
보통 가장 높은 음역대는 노래를 했고, 다른 부분은 악기 연주했다. 1509년에 시작된 Francisco bossinensis 프란시스코 보시넨시스는 목소리와 루트를 위한 편곡으로 다양한 작곡가들에 의한 프롯틀 컬렉션을 출판했다. 루트가 하부를 맡으면서 솔로는 melismatic 멜리스마틱 풍조를 즉흥적으로 연주할 수 있었다.
- France 프랑스
Chanson 샹송
프랑수아의 긴 통치 기간 동안, 프랑스의 작곡가들은 세 가지 새로운 유형의 샹송, 서사, 서술-을 더 가볍고 한다. 그들은 당대 가장 영향력 있는 프랑스 시인 Clement Marot 클레멘스에 의해 배양된 새로운 스타일의 프랑스 시에 자극을 받았다. 대중적이고 궁정적인 전통을 혼합하면서, 마로는 단순한 언어, 직접적인 표현, 간결함, 우아함과 재치에 감동한 자유로운 자발적인 운율 체계와 형식을 위해 그가 배웠던 고급 언어와 형식적인 방법으로 눈길을 끌었다. 작곡가들은 짧은 구절의 곡조 있는 멜로디, 단순하고 유쾌한 리듬, 그리고 명료한 조화로 특징지어지는 똑같이 솔직한 음악으로 응답했다.
- Germany 독일.
The Lieder 라이더
16세기 독일의 세속적인 노래는 다양한 스타일의 매혹적인 혼합을 보여준다. Meistersinger 마이스터싱거(명창)들은 미네싱거에서 파생된 무반주 솔로곡의 전통을 보존했는데, 이는 주변의 스타일이 바뀌어도 계속됐다. 마이스터싱거들은 도시 상인이자 장인이었던 이들이며, 이들은 음악을 사명감으로 삼고 엄격한 규칙에 따라 아들들을 작곡하여 대중음악회나 대회에서 노래하는 협회를 만들었다. 이 운동은 14세기에 시작되었고, 16세기에 절정에 달했고, 19세기에 마지막 협회가 해산될 때까지 지속되었다. 대부분의 시는 기존의 톤에 맞도록 쓰여졌는데, 이는 고유의 멜로디와 함께 미터법과 운율 체계이다. 독일의 작곡가들은 Isaac 이삭의 제자 Ludwig Senfl 루드비히 센플의 Lieder 라이더처럼 테너나 주선율, 다른 목소리에 자유로운 대위법을 사용하여 독일의 polyphonic 폴리포닉 라이드를 지속적으로 배양했다.
- England 잉글랜드
Consort song
영국은 16세기에 세속적인 음악에 대한 고유의 전통이 있었다. Henry VIII 헨리 8세와 그의 두 번째 아내인 Anne Boleyn 앤 불린은 음악가이자 작곡가였다. 그의 치세 때의 필사본은 궁정 생활의 많은 측면을 반영하는 3부와 4부로 된 다양한 노래와 악기 곡들을 담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20세기 중반 무렵, Viols 비올 앙상블의 consort 컨소시엄을 동반한 목소리에 대한 독특한 영어 장르인 consort song 컨소시엄 송이 등장했다. 이 컨소시엄 송의 마스터는 William Byrd 윌리엄 버드가 맡았는데, 그는 Psalmes, Sonets and Songs (1588) 에서 능숙한 모방 대위법으로 매체의 기술 수준을 높였다.
- 마드리갈과 그 영향
이탈리아 마드리갈, 프랑스 샹송, 독일 라이더, 그리고 영어 마드리갈은 단어의 격하, 표현, 묘사를 탐구하기 위한 연구실이었다. 이런 점에서 그것들은 르네상스 시대에 걸쳐 음악에 대한 인문주의의 증가하는 영향을 반영한다. 본문의 중요성과 특히 이탈리아의 마드리갈에서 음악을 통한 극적인 표현은 1600년경 오페라로 직결되었다. 보다 광범위하게, 마드리갈은 음악을 극적인 예술로 도입했고, 다음 2세기 동안 이 개념은 성악뿐만 아니라 기악곡으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발전은 바로크 시대 내내 이탈리아 음악의 지배로 이어졌고, 마드리갈은 진정으로 처음으로 이탈리아를 유럽 음악의 리더로 만들었다.
글 이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