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당신이 주니어 디자이너라면, 구직 중일 경우가 많을 것이다. 채용 담당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강렬하고 탄탄한 포트폴리오와 숙련된 경험이다. 경험과 연차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쌓이는 것이기에 인위적으로 속도를 높일 수는 없지만 시간을 투자한다면 더 훌륭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도 있다.
나는 실제로 사람을 고용하는 과정에서, 또 영감을 얻기 위해 따로 찾아보기도 하면서 많은 포트폴리오를 접할 기회가 있었다. 자연스럽게 다른 디자이너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능력과 프로젝트를 보여주는지를 알게 됐다. 그리고 정말 많은 디자이너들이 똑같은 오류와 실수를 반복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주니어 UX 디자이너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공통된 실수 몇 가지가 있다.
만약 포트폴리오에 한 두 개의 프로젝트만 있다면 그것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내거나 탐구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부트 캠프나 UX 코스에서만 공을 들여 작업을 하고 그 후에는 가만히 앉아서 일자리가 굴러 들어오길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일을 구할 수 없다.
주니어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에 실제 클라이언트가 없더라도 괜찮다. 그렇기에 당신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컨셉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있다. 포트폴리오에 프로젝트가 하나밖에 없다는 것은 당신이 이 분야에 충분한 열정이 없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더욱이 채용 담당자는 어떻게 생각하겠는가?
당신에게 꼭 맞는 일자리를 얻으려면 포트폴리오 또한 잘 재단(tailored)돼 있어야 한다. 당신이 진행한 케이스 스터디는 다른 디자이너들이 제시한 해결책보다 나은 방법이라는 것을 어떻게든 보여줘야 한다. 그렇기에 남들처럼 말하고 보여주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당신의 강점과 왜 다른 디자이너가 아닌 당신을 뽑아야할지를 단박에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당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를 보여주는 것이 좋고 그 외의 다른 프로젝트들도 UI/UX를 보여주는데 있어서 자신만의 방법이나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각각의 케이스 스터디가 다 다른 산업의 것이라면 당신이 누구인지, 관심사가 무엇인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채용 담당자에게는 적신호로 보여질 수 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하는 실수 중 하나인데, 나 또한 많은 템플릿에 기술 숙련도를 기재하는 칸이 있다는 것을 알지만 포트폴리오 사이트나 CV(이력서)에 절대 기재해서는 안된다. 피그마나 포토샵처럼 숙련이 필요한 기술을 퍼센트나 별점(ex.5점 중 4점)으로 측정해놓는 것 말이다. 그런데 말이다. 이것은 정말 바보같고 말도 안되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치를 비교할 절대적인 방법도 없을 뿐더러 상대적인 방법 또한 없다. For real(진짜로).
독학하거나 따로 수업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은 책이나 실습 워크샵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을 것이고 이를 통해 툴을 다루는 기술이나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향상시켰을 것이다. 하지만 채용 담당자는 당신이 가진 그러한 자격증이나 뱃지에 대해서는 아마 관심이 없을 것이다. 단지 당신만을 위한 것임을 잊지 마라.
사람들은 '보기'만 하지 '읽지' 않는다. 간결하게 포인트만 짚어라. 당신은 채용 담당자의 주의를 끌어야 하지만 그들은 대부분 1분 이상 읽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야기의 구조와 중요한 부분을 먼저 보여준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시각적 요소와 추가 텍스트를 더해서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다. 너무 많은 세부 사항을 적지 말아라. 추후에 채용 인터뷰를 할 때에도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overview)에 대해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UI는 책 표지와 같다. 심미적으로 아름다운 표지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잘 팔릴 것이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프로젝트 발표(presentation)를 또 하나의 프로젝트라 생각하고 아주 공들여 시간을 할애하라. 나의 경우에는 몇몇 프로젝트 발표를 할 때, 단지 발표 하나만을 위해 20시간 이상을 쓴 적이 있다.
이 글은 다음 아티클의 번역입니다.
제목: 5 portfolio mistakes Junior UX designers make
저자: Robert Mayer
번역자: 현바질
원문 링크: https://medium.com/design-bootcamp/5-portfolio-mistakes-junior-ux-designers-make-cf86db9525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