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신의 밥상은 안녕하신가요?

애그테크 스타트업 성장분석

*이번 리포트는 외부필진 안채은님과 함께 한 칼럼입니다.


올해 여름은 폭염과 집중 호우가 지속되었죠.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시금치 한 단(100g)은 790원에서 8월 말 무려 4,027원까지 약 410% 치솟았습니다. 같은 양의 돼지고기보다 비싼 값이었는데요. 이러한 기후플레이션은 단순히 농산물 가격 뿐만 아니라,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도미노처럼 전체적인 물가상승을 초래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월 별 평균 기온이 1°C씩 상승하면 소비자 물가는 0.7%, 농산물 가격은 2% 높아진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가운데, 전세계 인구는 2050년까지 90억 명 이상으로 폭발적 증가한다고 점쳐지는데요. 지구의 한계에 맞닥뜨린 지금, 농업의 구조적 변화와 효율성 증대를 위해지속가능한 방식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 더이상 먼 미래가 아님을 느낍니다.


오늘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애그테크(Agtech) 스타트업 성장 분석 및 주요 플레이어로 활약하고 있는 몇 가지 기업들을 혁신의숲 데이터와 함께 소개합니다.



목차  

애그테크(AgTech)와 농업혁신의 이면

주요 플레이어 소개

농민을 위한, 농민에 의한 : 드림팜, 퍼밋

못난이 농산물의 반란 : 캐비지

마치며





1. 애그테크(AgTech)와 농업혁신의 이면


인류와 가장 오랜 세월 함께했던 농업은 가장 변화가 더뎠던 분야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구의 한계에 맞닥뜨린 지금, 농업의 구조적 변화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애그테크(Agtech)가 부상하고 있다. 애그테크(AgTech)라는 용어는 아직 학술적으로 개념화 되어있지 않은 개념이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정의한 바를 종합하면 애그테크란 농업(Agriculture)과 기술(Technology)의 결합으로 농축산업의 생산활동에 필요로 하는 자원투입의 효율화, 생산성, 지속가능성 증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투입되는 첨단기술을 가리킨다.² 

(²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글로벌 애그테크 산업은 2029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14.4%를 기록하며 약 7조 5,000억 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³ 2021년 대규모 유동성 공급으로 혁신의숲 데이터 기준 푸드농업 카테고리의 투자액이 전년 대비 약 249% 증가했다. 2023년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투자가 감소했으나, 2019~2020년 분기별 평균 투자 유치액과 비교해 2022년~2024년 분기당 평균 1,546억 원으로 약 50% 증가했다. 이는 투자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매우 유망한 산업임을 방증한다. 

(³ BusinessWire)




[다음 목차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Click

스타트업 데이터 무료로 확인하러 가기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