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Mar 28. 2022

구글 애널리틱스 4 :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GA4


페이지 및 화면 조회수를 추적하는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수집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는 페이지 및 화면 조회수에 따라 웹과 앱 실적을 분석하여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페이지뷰에는 페이지의 초기 로드, 다시 로드 또는 동일한 페이지에 대한 재방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화면은 페이지와 같지만 여기를 제외하고 애널리틱스는 모바일 앱 중 하나에서 사용자가 보고 있는 것을 추적 합니다. 


페이지와 화면을 움직이는 것은 데이터 분석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페이지와 화면이 얼마나 작동하는지 확인하면 사용자에게 제일 흥미로운 콘텐츠가 무엇인지 찾을수 있습니다.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분석 


보고서를 보면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에 따라 분류된 데이터가 표시 됩니다. 웹 페이지의 제목과 개발자 제공 화면 이름으로 분류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먼저 2개의 그래프가 나옵니다. 왼쪽에 그래프는 페이지의 가장 조회수가 높은 페이지를 보여주고 오른쪽 그래프는 페이지의 사용자와 조회수를 모두 보여줍니다. 마우스를 위에 가져다 대면 정확한 조회수 및 사용자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리면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의 각 페이지 및 화면에 대해 자세한 개요를 볼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한 조회수, 사용자, 새사용자수, 사용자당 조회수, 등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사용자 정의 보고서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를 사용자 정의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의 모든 보고서에서는 비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측 상단에 비교 추가를 클릭해 설정해주면 됩니다. 


먼저 예를 들어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를 보고 싶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비교 추가 > 측정기준 > 측정값 > 적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비교보기를 제거 싶다면 설정해둔 비교보기 X를 눌러 쉽게 제거도 가능합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테이블에 다른 카테고리를 추가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보고서 우측 상단의 + 선택해 원하는 디멘션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표의 우측에 이벤트와 전환을 맞춤 설정을 통해 원하시는 데이터를 보실수 있습니다. 





페이지 및 화면 조회수는 데이터 분석과 관련해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입니다. 사용자를 추적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보고 상호 작용하기를 원하는 것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조회수는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는 자연 검색으로 많이 유입이 될 것 입니다. 순위가 낮은 콘텐츠는 최적화를 하여 키워드를 더 추가하거나 페이지의 수정을 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GA4에 신규 구축은 하이프마크에서 현재 전문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4 : 기술 보고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