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Mar 30. 2022

구글 애널리틱스 4 : 사이트 검색어 수집하기

GA4


방문자는 사이트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기 위해 검색 기능을 사용합니다. 검색창에 입력된 검색어를 구글 애널리틱스4에 수집하면 방문자들의 필요로 하는 내용이나 관심있는 콘텐츠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파악을 할수 있습니다.


사이트 검색어 수집


검색어 수집은 검색 결과페이지 URL에 검색어가 파라미터로 존재합니다. GA4는 이 파라미터를 인식하여 검색어를 수집합니다.


아래 구글 스토어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는  Keyword 라는 검색어 파라미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파라미터 설정하기


이를 설정하기 위해 먼저 관리 > 데이터 스트림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 스트림 선택 > 향상된 측정 선택을 해줍니다.





향상된 측정 메뉴에서 사이트 검색 활성화 > 검색어 쿼리 매개변수에 사이트의 검색어 파라미터를 입력 후 저장해줍니다.





이제 실시간 보고서로 가서 이벤트 이름별 이벤트 수 차트에서 view_search_results 항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클릭해서 검색어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려면 한가지 더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해야 합니다. 





구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선택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새 맞춤 측정 기준을 만들어 줍니다. 


측정기준 이름 > 범위 : 이벤트 > 설명 입력  >  이벤트 매개변수 입력 : search_term > 저장


저장까이 완료되면 이벤트 보고서에서 생성한 측정기준 차트가 추가가 됩니다. 





이제 실시간 보고서를 통해 클릭하면 하나씩 자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보고서 >  참여도 > 이벤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검색어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검색어 데이터를 통해 많은 방문자가 어떤 내용의 필요로 하는지와 관심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확인을해 더 좋은 방향으로 마케팅 및 사이트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검색어를 분석해 좋은 키워드를 이용해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제작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A4에 신규 구축은 하이프마크에서 현재 전문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4 : 실시간 보고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