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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동현 팀장 May 07. 2024

5F 분석(5 Forces Model Analysis)

* 프레임워크(framework)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생각하는 데 사용하는 '틀'로, 통찰력 넘치는 선배님들께서 몸소 경험하신 내용들을 갈무리하여 만들어낸 '생각의 틀'을 의미합니다. 맨땅에서 맨손으로 건물을 짓는 것보다는, 중장비를 활용해서 건물을 짓는 것이 더 빠르고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프레임워크는 당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장비와 같습니다. 








1. 5 Forces Model 분석이란 무엇인가?




5 Forces Model 또는 5F 분석 또는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분석이라고 부르는 5F 분석은 경영학의 구루인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가 제안한 프레임워크로, 신규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기존 기업 간의 경쟁이라는 5가지 관점에서 업계 구조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설명이 길었죠?

간단하게 말하면 5 Forces 분석은 5가지 관점에서 산업/업계/시장을 분석하는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이 프레임워크를 고안한 마이클 포터는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를 거두기 위해서는 경쟁이 심하지 않고 매력적인 '업계'를 선택해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에, 산업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한 것입니다.

* 여기서 마이클 포터가 5 forces(5가지 힘, 물리력)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유는 업계 상황 속에서의 경쟁'력'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2. 5 Forces Model은 뭐가 좋은건데?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모델은 '산업' 또는 '업계'를 분석하거나 경영자원의 투자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유용합니다. 그래서 5 Forces Model을 산업구조분석이라고도 부르죠.

5F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특정 산업에서의 비즈니스 원동력을 분석하고, 5M 분석과 같은 기업의 내부 역량을 추가적으로 분석해준다면, 기업이 진입하려는 시장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또는 해당 시장에 투자하는 게 옳은 일인지를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진출하려는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아서 신규 진입자가 많고 대체할 수 있는 재화가 많은 상품을 개발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시장의 매력도가 떨어지므로, 기업의 시장 진출을 재고하거나 사업철수를 고려해봐야 할 것입니다.


3. 5 Forces Model 세부 분석



5 Forces Model의 세부 분석 단계로 넘어가보겠습니다.





① 잠재 진입자의 위협

첫 번째 관점은 신규 진입자의 위협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업계의 진입장벽은 어느 정도 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잠재적 진입자를 확인하고 정리하는 것이죠.

신규 진입자가 들어오기 쉬운 시장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술적 난이도, 법적 규제, 제품의 차별성, 규모의 경제성, 라이센스나 특허와 같은 요수들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② 대체재의 위협

두 번째 요소는 대체재의 위협을 분석하는 일입니다.

해당 산업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켜주는지를 이해한 다음,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다른 산업의 재화나 서비스가 있는지를 고민해보는 것이죠.

대체재는 신규기술 개발이나 고객의 니즈 변화, 정부의 규제 완화, 비용 절감 동향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③ 공급자의 협상력

세 번째 요소는 공급자의 협상력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급자는 자사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들어가는 부품이나 소재를 공급해주는 거래처 또는 파트너를 의미합니다.

험난한 비즈니스 시장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서 신뢰 관계를 구축한 파트너만큼 강력한 자원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공급자가 공급하는 부품을 소수의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파트너(공급자)의 존재가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공급자의 협상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부품의 수요와 공급은 어느 정도 되는지, 희소성은 어느 정도 되는지, 해당 시장에서의 기업의 숫자와 과점도는 얼마나 되는지, 공급자를 교체하는 비용은 어느 정도 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④ 구매자의 협상력

네 번째 요소는 구매자의 협랑력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구매자는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기업이나 고객을 의미합니다.

고객이 없는 비즈니스가 생존할 수 있을까요? 고객의 니즈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까요? 글쎄요...

그러므로 구매자의 협상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숫자, 소비자의 공급자 전환비용, 소비자의 수요 트렌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⑤ 업계 내에서의 기업간 경쟁

마지막은 업계 내에서의 기업 간 경쟁을 말합니다.

3C 분석에서 소개한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보시면 될 것 같네요. 하지만 철저하게 산업적인 관점으로 분석해야 하므로, 5F 분석에서는 산업 내에서 활동하는 경쟁자들의 거시적인 전략을 분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3C는 미시적인 관점이겠죠?)

그러므로 동종 업계 내에서의 기업간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시장의 독점/과점과 같은 산업의 집중도가 얼마나 되는지, 기업간 제품 및 가격 경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런 경쟁의 이면에는 어떤 전략과 전술이 숨어 있는지를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4. 세부분석 항목 질문리스트



이번에는 위에서 열거한 내용들을 보기 쉽게 테이블로 정리해보겠습니다.



5. 결론



지금까지 5F 분석을 알아보았습니다.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은 당신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왜냐하면 산업이나 업계 시장에 대한 신문기사나 보고서들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당신이 어느 직무를 선택했든, 어떤 업계에서 일을 하든, 5 Forces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당신이 선택한 산업군을 분석해보라고 권유드립니다. :)





p.s. 5 Forces Model 프레임워크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비즈니스는 실시간으로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다이나믹한 산업 구조를 분석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 프레임워크이기도 합니다.

p.p.s. 5F 프레임워크로 산업군을 정리했다면, 아래 본원적 경쟁 전략을 통해서 선택한 산업군 내에서 나의 경쟁 우위를 어떻게 가져가야할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https://blog.naver.com/careerners/223051973064



p.p.p.s 5 forces 분석과 관련된 PPT 템플릿을 다운로드 받길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contents.premium.naver.com/careerners/career/contents/230913105253352p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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