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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개복치 Sep 28. 2022

BMC를 활용해 우리의식탁 사업 구조를 알아보식탁

Business Model Canvas란?

드디어 3주차.. 주말 자정까지 위클리 과제를 달리자마자 새로운 과제를 부여받았읍니다.. 오늘은 BMC에 대해 배웠는데, BMC란 제품 혹은 서비스가 전달하는 가치, 고객, 전달 방법, 수익 모델 등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 사업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모델로 한 마디로 복잡하게 얽힌 내/외부 리소스와 목표 고객 사이의 관계를 한 눈에 정리하기 좋은 프레임워크라 할 수 있다!

출처 (주)컬쳐히어로


오늘은 자주 사용하는 프로덕트의 사업 구조를 BMC로 명료하게 정리해보는 미션을 받았다. 슬슬 써본 프로덕트가 고갈되어가서 엄마를 관찰한 결과 계속 카카오 스토리로 뭘 보고 있기에 살펴보니 '우리의식탁'을 보고 계시기에! 오늘은 '우리의식탁'은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고객과의 관계를 구성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우리의식탁의 목표 고객부터 살펴보자.  


목표 고객   

사업 초기 : 직접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메뉴를 고민하고 레시피를 참고하려는 주부

현재 : 키친웨어와 푸드 스타일링에 관심있는 2030 여성, 간단하고 건강한 요리법으로 끼니를 해결하려는 1인가구


제공 가치   

자체 제작, 푸드 스타일링/요리 전문가(테이블 멘토)가 발행하는 레시피 콘텐츠

레시피의 난이도 (초급/중급/고급) 안내

마음에 드는 레시피 스크랩 기능

레시피에 대해 질문하고 소통할 수 있는 노트 남기기 기능

조미료 계량 가이드 제공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가 발행하는 푸드 스타일링 포스트          

서비스 내 판매 상품으로 스타일링 할 경우 제품 구매 링크 태그 가능(오늘의집과 유사)      

서비스 내 레시피를 활용해 요리했을 경우, 스타일링 사진 하단에 레시피 추가 가능      

#무화과, #소풍 등 키워드로 관련 스타일 검색 가능      

스타일 공감을 통한 포인트 적립 기능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개인 SNS 연동 가능(인스타그램)      

푸드 커머스(간편식, 냉장/냉동 식품, 식재료 큐레이션, 키친웨어 등 인기 브랜드 제휴 입점)

기간 한정 특가 상품 판매


경쟁사 분석


만개의레시피  

일주일 식단 추천 및 레시피 정보 제공 서비스

'냉장고를 부탁해' 등 인기 요리 프로그램의 레시피를 그대로 구성한 '이슈 레시피'제공

요리를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레시피를 직접 제공, 공모전 참여 기회

미세먼지 많은 날 추천 요리 등 계절과 상황에 맞는 흥미로운 레시피를 매거진 형태로 제공

종류별 / 상황별 / 재료별 / 방법별 요리 레시피 분류

신선식품 / 간편식 / 가공식품 / 주방용품 / 주방가전 / 생활용품 등 판매

기간 한정 특가 상품 판매

마음에 드는 레시피 스크랩 기능


제철밥상  

제철 식재료를 산지직송으로 판매하는 커머스

밑반찬 / 일품요리 / 찌개 /  밥 / 간식 등 카테고리별 레시피 제공

타임세일 특가 상품 판매

산지에서 발송하는 신선배송 서비스 제공




우리의 식탁 UVP  


콘텐츠와 커머스의 유기적인 연결

  

1. 푸드 스타일링 제공, 레시피와 재료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정갈하고 예쁜 한 끼를 만드는 경험을 판매


오늘은 뭘 만들어 먹지? 라는 질문에 '잘 차려진 밥상의 이미지'로 응답

제공하는 레시피를 이용해 요리를 만들고, 정갈하게 테이블을 세팅하는 과정까지 유도

서비스 내부 레시피와 테이블웨어를 이용했을 경우, 해당 제품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는 태그를 제공       (포스팅의 댓글에서 테이블웨어나 식기류에 대한 문의를 다수 확인할 수 있음)

고객이 사진을 통해 메뉴를 탐색한 후 사진에 활용된 레시피, 상품을 검색하는 데 추가적인 시간을 소모하지 않도록 함.



2. 고객 친화적인 기능을 통해 유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


 경쟁사로 서비스 모두 레시피를 제공하지만, '정보 제공'에 그침

우리의 식탁은 레시피에 대한 의문을 남기고 서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노트 기능을 제공

'실제 요리를 하는 사람의 고충'을 파악해 고객 친화적인 기능을 제공, 레시피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고객 인게이지먼트 발생,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수단

별도 계량 도구가 없어도 숟가락만으로 계량이 가능하도록 계량 가이드를 제공

초심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찾을 수 있도록 초급/중급/고급을 나누고 예상 소요 시간을 별도로 표시      



3. 스타일링에 사용된 상품, 테이블웨어를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함

 경쟁사 모두 레시피를 제공하고 식재료를 판매하지만, 레시피와 식재료 구매 간 고객 경험이 연계되지 않음

경쟁사가 '신선한 식재료를 싸게 구매한다, 가성비 좋게 건강한 식탁을 구성한다'에 초점을 맞춘 반면,

우리의 식탁은 푸드 스타일링 사진을 포스팅함으로써 사람들이 이미지로 만들고자 하는 식탁을 탐색할 수 있게 하고, 연상되는 이미지를 실제 조리하기 위해 필요한 레시피와 테이블웨어 등을 서비스 안에서 찾아가도록 함.

레시피를 제공하고, 제공하는 레시피로 요리를 하고, 키친웨어를 활용해 스타일링을 끝낸 후 이미지를 공유하고, 공유한 이미지를 확인한 다른 고객이 레시피를 확인해 요리를 만드는 경험을 하고, 해당 이미지에 활용된 테이블웨어를 탐색하는 선순환이 일어남      



대표 채널과 고객 관계



수익구조  

콘텐츠 트래픽을 기반으로 한 커머스 수익, 푸드 스튜디오 이용료 - 레시피 등 전문가가 필요한 콘텐츠를 만드는데 드는 비용, 스튜디오 유비 지용 = 수익

푸드 스타일리스트, 셰프 등 전문가 고용해 고품질의 레시피 콘텐츠 제공

최근 제주 스튜디오를 독립 법인으로 오픈, 좋은 푸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인프라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함



핵심자원  

콘텐츠 제작 능력, 제품 소싱 및 큐레이션 능력

푸드 스타일리스트, 셰프 등 전문가(인적 자원)

제주 푸드 스타일링 스튜디오

지역의 생산자, 간편식/밀키트 제휴 업체



핵심활동  

푸드 스타일 콘텐츠, 전문가의 레시피 등 양질의 푸드 콘텐츠 제작

푸드 콘텐츠를 통해 연관 상품 마케팅

지역의 재료를 발굴해 푸드 콘텐츠로 마케팅

키친웨어, 식기, 간편식 등 상품 소싱 및 인기 브랜드 제휴



핵심 파트너십  

콘텐츠 마케팅(우리의식탁) - 제조(이랜드월드)

제주 등 지역의 생산자(우리의식탁을 통해 마케팅, 반응을 살피고 제품 생산 가능)와의 제휴

간편식 브랜드와의 제휴

프리미엄 밀키트 이지잇과의 제휴

인기 키친웨어 브랜드와의 제휴

푸드 스타일리스트, 셰프, 인플루언서 등 콘텐츠 생산에 필요한 전문 인력



비용 구조  

푸드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문인력 인건비

직원 인건비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장비 등 구매/유지 관리비

사무실 임대료

결제 시스템 수수료

직접 소싱한 상품 물류 보관/배송 비용




Business Model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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