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살공방 Jun 09. 2021

우주항공우주국 NASA 함께 가상현실을 작업하다

Los Angeles, USA


국에서 CG아티스트(CG Artist)로 일을 할 무렵, 나는 Magnopus Inc. 소속으로써 우주항공우주국(N.A.S.A)와 함께 일을 한적이있었다. 그 당시, 사실 조금 놀랄법도 한 순간이였다. 어렸을때부터 물론 여러가지 꿈을 꾸곤하지만, 내가 N.A.S.A와 함께 무언가를 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 잘 와닿지도 않았고 실감이 잘 안났다. 사실 나는 이전에 다른 프로젝트를 하고있었는데 당시 나의 상사 슈퍼바이저(Supervisor)가 요것좀 도와달라고 조심스레 도움요청을하여, 나는 바로 임하게 되었던 것이다. 


대체 이 프로젝트가 어떤건지 먼저 나는 궁금했다. 그래서 프로젝트 시작 전 가만히 설명을 듣고보니, 미국 실리콘벨리에 있는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구글(Google) 등 이러한 초대형기업체의 소셜네트워크에 가상현실(Virtual Reality)로 제작한 프로그램을 단순화시켜서 넣는다는 것이다. 그렇게되면, 각 소셜네트워크 안에서는 그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때 오큘러스를 착용하고 가상현실로 보았을때 내가 화면 속 우주로 들어가 지구를 돌려볼 수 있는 것이다. 마치 예전에 많이 사용하던 

구글어스(Google Earth)프로그램과 동일하지만, 조금 더 현실성있는지 그 차이이다.


구글어스(Google Earth)는 줌 확대 및 지구를 돌리면서 탐색할 수 있는 입체적인 프로그램이다. 이미 IT쪽 관련 종사자들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일반적인 용도 뿐만아니라, 다양한 목적과 용도로 기업체 또는 개인적으로 사용할 일이 빈번할 것이고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우주항공기지국(N.A.S.A)
출처: Google Web.


렇게 나는 대형 프로젝트에 몸을 담글 수 있었고 시간을 들여 이 작업을 하고나면 이제 여러군데 소셜네트워크에 유저들이 사용해볼 수 있다는 상상감에 뭔가 더 뿌듯하고 자부심이 생겼다. 그렇게하여 아래 내가 작업했던 장면을 갤러리에 고스란히 담아보았다. 아래 '까만콩의 갤러리'에서 더 많고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있다.


까만콩의 갤러리


MISSION: ISS N.A.S.A, Oculus, Magnopus.



MISSION: ISS라는 프로젝트를 참여해본 기분은 정말 남달랐다. 그냥 일반적으로 겉으로만 보기에는 별 실감도없었고 아 이런거구나 하고 그냥 말터인데, 너무나 우주에 관련하여 새로운 사실과 정보를 많이 알게되었던 것이 정말 나에게 컸던 것 같았다. 정말 뿌듯함 그자체였고 사실 모두에게 너무 감사할따름이였다.


MISSION: ISS N.A.S.A, Oculus, Magnopus.


MISSION: ISS프로젝트 안에서 위성(Satellite)를 3D로 작업했다. 물론 외관 뿐만아니라, 내관복도까지 작업을 하였는데 지금까지 나는 영화에서 나오는 위성은 겉으로만 볼때 대단해보이고 우아하다고 생각을했었다. 하지만 그게 전부가아니였다. 내부 통로와 시스템 및 구조까지 알게되니 정말 신기할뿐이였다.


MISSION: ISS N.A.S.A, Oculus, Magnopus.


MISSION: ISS에 등장하는 위성(Satellite)의 일부이다. 우주인이 매달려 붕 떠있는 장면이다. 지구를 관측하고 점검하기위해 위성에서 열심히 우주복을 입고 작업중인 장면이다.


MISSION: ISS N.A.S.A, Oculus, Magnopus.


MISSION: ISS에서 대표적으로 소셜네트워크에 올라갔던 첫 번째 작품이다. 지구를 제작함에있어 우주선까지 작업하며 카메라를 중간에 맞춰놓는 작업을 하였다. 여기서 바라볼 때에 지구는 어떠한 모습을 갖추고있는지. 참고로 동그라미 유리창은 윗면이아니고 아래바닥이다. 우주에는 중력(Gravity)이 없기때문에 방향도 약간 다르게 설계되었나싶었다.


MISSION: ISS N.A.S.A, Oculus, Magnopus.


MISSION: ISS속의 초 대형 위성(Satellite)가 지구를 관측하고있는 장면이다.


MISSION: ISS N.A.S.A, Oculus, Magnopus.


MISSION: ISS에서 대표적으로 소셜네트워크에 올라간 두 번째 작품이다. 드디어 완성된 상태에 완성된 모든 오브젝트를 유니티(Unity)라는 엔진에 넣어서 렌더링(Rendering)을 돌린화면이다.





Used Software Programs for this project:

Autodesk Maya

Unity 

Adobe Photoshop

Substance Painter

Substance Designer


Used Maps. 

Diffuse Map: 8K*72pcs (Earth)

Normal Map: 8K*72pcs (Earth)

Specular Map: 8K*72pcs (Earth)


5년이 흐른 지금 저는 한국에 있지만, 이 곳에서 가볍게 흔적 한번 남기고 가렵니다. 다음 이야기는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꿈에그리던 월트디즈니 크레딧을 가슴속에 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