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혜영 변호사 Apr 25. 2024

그때부터 산이 눈에 들어왔다.

사실 필자는 산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산과 바다 중에 선택하라고 하면, 항상 바다를 선택했었다.

사법연수원 시절 연수원에서 단체 등산을 할 때도 투덜투덜 대며 힘겹게 산을 올랐던 기억이 있다.

산을 좋아하지 않아서 산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산이 눈에 들어온다.


아마 어머니가 사고를 당한 2018년 여름부터였던 것 같다.


어머니를 살려야 했지만, 국선전담변호사로 주 5일 재판을 해야 하는 필자는 어머니가 계신 병원에 갈 시간이 일요일 밖에 없었다. 매주 일요일마다 운전을 해서 고속도로를 타고 병원으로 향했다.


그 당시에는 마치 필자가 하루만 사는 하루살이처럼 느껴졌다.

하루하루를 버티기 위해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운동을 했다.

운동을 하고 샤워를 하면, 오늘 하루도 버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연히 계절이 바뀌는 것도 느낄 여유가 없었다.


그렇게 매주 일요일마다 고속도로를 타고 병원으로 향했는데,

처음에는 초록색이던 나무들이,

어느 순간 단풍이 들어있었다.

그런데, 단풍이 든 산이 어느 순간 잎이 떨어졌고, 눈에 덮였다.


하루하루를 정신없이 살면서 일요일마다 고속도로를 운전하던 필자에게

산은 그렇게 계절을 알려주고 있었다.

그때 필자는 산의 나무를 보면서 계절이 바뀌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생각해 보면, 그 당시 필자에게는

고속도로를 운전하는 필자의 차 안이 오로지 필자 혼자만의 휴식시간이었던 것 같다.


일요일마다 고속도로를 달릴 때면,

그렇게 산이 눈에 들어왔고,

계절도 느끼지 못하고 하루살이처럼 살던 필자에게

산은, 운전하는 동안만이라도 계절을 느낄 수 있도록 휴식을 줬던 것 같다.


지금도 운전을 할 때면 산이 눈에 들어온다.

봄에는 연두색 잎의 나무들이 보이고,

여름이 되면 초록색 잎의 나무들이 보인다.

가을이 되면 단풍으로 울긋불긋한 나무들이 보이고,

겨울이 되면 잎이 떨어지고 눈 덮인 나무들이 보인다.


산이 눈에 들어오고,

계절이 바뀌는 것을 산을 보고 느끼게 된 건 그때부터였던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머니께서 이기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