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튜터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탈잉 Mar 02. 2022

클라이밍, 김자인 선수에게 직접 배우다

세계 최고는 역시 달랐다

요즘 내가 푹 빠져있는 운동은 바로 클라이밍. 처음에는 홀드를 딛고 서 있는 것조차 힘들었는데, 이제는 나름 위로 높이 올라갈 수도 있다. 코어를 비롯해 온 몸이 탄탄해지는 것 같아 은근 뿌듯하기까지. 아무래도 내 인생 스포츠를 찾은 게 아닐까?


그런데 혼자 암벽을 타다 보니,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다. 발은 제대로 쓰고 있는 건지, 멀리 있는 홀드는 어떻게 잡는 게 좋은 건지, 클라이밍을 더 잘하려면 뭘 더 해야 하는 건지 최고의 클라이밍 튜터에게 배우고 싶다!


전 스포츠클라이밍 국가대표이자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클라이머, 김자인 튜터님


안녕하세요, 김자인 튜터님! 탈잉 클라이밍 VOD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셨다고 들었어요.

일단 제가 클라이밍을 오래 해오긴 했지만, 누군가를 가르치는 경험은 사실 많지 않거든요. 그래서 클래스를 만드는 것 자체가 저한테는 도전이었어요.


특히 VOD 클래스는 수강생과의 상호작용 없이 저 혼자 촬영을 해야 하니까 조금 어려웠어요. 하지만 클라이밍을 좋아하시는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즐거웠고, 그분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린 것 같아서 좋아요.



사실 클라이밍을 VOD 클래스로 만든다는 걸 상상도 못 했어요. 그래서 처음엔 고민을 많이 했는데, 클래스를 계속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일반적인 강의를 들을 땐 스스로 일일이 기록하지 않는 이상 바로 까먹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세계 최초! 김자인 클라이밍 클래스 보러 가기



튜터님의 클래스를 듣고 ‘클태기(클라이밍 권태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는 감동적인 리뷰가 많습니다. 혹시 튜터님도 클태기를 극복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어떻게 보면 클태기라는 단어는 슬럼프를 말하는 것 같아요. 저도 20년 넘게 운동하면서 당연히 슬럼프를 겪기도 했어요. 하지만 ‘어떡하지 이거 진짜 슬럼프다’ 이렇게 무겁게 받아들이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어떤 일을 하든지 슬럼프는 안 올 수가 없거든요.



그리고 클태기나 슬럼프가 오면 ‘내가 예전에는 이만큼 했는데, 왜 지금은 이렇게 못할까’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는데요, 예전의 나와 비교를 하지 마셨으면 해요. 그 대신, 지금 내가 있는 위치에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자고 생각하세요. 그렇게 클라이밍을 하면 스트레스받지 않고 재밌게 운동할 수 있을 거예요.




이전에 스포츠 클라이밍의 저변이 좀 더 확장됐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었는데요, 요즘 클라이밍의 인기를 실감하시나요?

네, 맞아요. 엄청 많이 느껴요. 실내 암장이 새로 생기는 숫자만 봐도 그렇고요. 예전에는 클라이밍을 이색 스포츠로만 여기셨다면, 지금은 일상에서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운동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 같아서 너무 좋아요.



오늘은 성공적으로 오프라인 클래스를 마무리하셨는데, 소감이 어떠신가요?

성공적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지만(웃음), 확실히 쉽지 않은 일이었어요. 초급반과 중급반으로 분반을 해두긴 했지만, 같은 반 안에서도 실력이 천차만별이다 보니까 적절한 지점을 찾는 게 힘들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만약 다음 클래스를 열게 된다면 이번 경험을 토대로 더 좋은 클래스를 만들고 싶어요.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오늘 수강하신 분들한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이렇게 자세히 알려주는 오프라인 클래스는 처음이었던 것 같아요.

이번 오프라인 클래스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짜면 좋을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기본적인 기술이나 동작 강습 등은 일반 암장에 가서도 쉽게 배울 수 있고, 오히려 저보다 더 잘 가르치는 분들도 계시니까요. 또 워낙 많은 분들이 클라이밍을 이미 즐기고 계시기도 하고요.


그래서 다른 강의와는 다르게 저만 알고 있는 트레이닝법 같은 걸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아마 다른 클래스와 방향이 조금 달랐을 거예요. 힘드셨을 수도 있는데, 그러면서 정신적으로도 강해질 수 있었던 시간이 아니었을까 생각해요. (웃음) 



이번 오프라인 클래스가 15초 만에 마감되는 바람에, 아쉽지만 이번 클래스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은 어떻게 클라이밍을 배우면 좋을까요?



제일 좋은 건 제 VOD 클래스를 보시는 것 같아요. VOD 클래스를 제작하면서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팁들을 모두 담았거든요. 워밍업부터 케어까지, VOD에 담은 하나하나가 다 너무 중요한 것들이에요. 커리큘럼을 잡을 때도 난이도별로 신경을 많이 썼고요!


또 만약 클라이밍장에서 저를 우연히 마주치게 되신다면 그냥 부담 없이 물어보셔도 괜찮아요!




이번 김자인 클라이밍 클래스를 통해서 처음 클라이밍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를 남겨주세요!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만의 클라이밍을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요즘 SNS에 클라이밍을 하는 영상이 엄청 많잖아요. 물론 이런 영상들이 동기 부여가 될 수도 있겠죠. 저도 남들이 못했던 구간을 완등하고 나면 당연히 기분이 좋으니까요. 하지만 남들보다 더 잘해야 하고 사람들에게 멋있게 보이는 게 클라이밍의 목적 자체가 되지는 않았으면 해요.


안방 1열에서 수줍게 응원했던 세계 최고의 클라이머 김자인 튜터님이, 나에게 직접 테크닉과 트레이닝법을 알려준다고? 절대 놓칠 수 없지. 나도 나만의 클라이밍을 완성해보겠어!



김자인 튜터님과 함께 세계 최고 클라이머의 기술 배우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토종 한국인 문과생이 실리콘밸리에 취업하기까지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