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는 역시 달랐다
요즘 내가 푹 빠져있는 운동은 바로 클라이밍. 처음에는 홀드를 딛고 서 있는 것조차 힘들었는데, 이제는 나름 위로 높이 올라갈 수도 있다. 코어를 비롯해 온 몸이 탄탄해지는 것 같아 은근 뿌듯하기까지. 아무래도 내 인생 스포츠를 찾은 게 아닐까?
그런데 혼자 암벽을 타다 보니,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다. 발은 제대로 쓰고 있는 건지, 멀리 있는 홀드는 어떻게 잡는 게 좋은 건지, 클라이밍을 더 잘하려면 뭘 더 해야 하는 건지 최고의 클라이밍 튜터에게 배우고 싶다!
일단 제가 클라이밍을 오래 해오긴 했지만, 누군가를 가르치는 경험은 사실 많지 않거든요. 그래서 클래스를 만드는 것 자체가 저한테는 도전이었어요.
특히 VOD 클래스는 수강생과의 상호작용 없이 저 혼자 촬영을 해야 하니까 조금 어려웠어요. 하지만 클라이밍을 좋아하시는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즐거웠고, 그분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린 것 같아서 좋아요.
사실 클라이밍을 VOD 클래스로 만든다는 걸 상상도 못 했어요. 그래서 처음엔 고민을 많이 했는데, 클래스를 계속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일반적인 강의를 들을 땐 스스로 일일이 기록하지 않는 이상 바로 까먹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어떻게 보면 클태기라는 단어는 슬럼프를 말하는 것 같아요. 저도 20년 넘게 운동하면서 당연히 슬럼프를 겪기도 했어요. 하지만 ‘어떡하지 이거 진짜 슬럼프다’ 이렇게 무겁게 받아들이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어떤 일을 하든지 슬럼프는 안 올 수가 없거든요.
그리고 클태기나 슬럼프가 오면 ‘내가 예전에는 이만큼 했는데, 왜 지금은 이렇게 못할까’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는데요, 예전의 나와 비교를 하지 마셨으면 해요. 그 대신, 지금 내가 있는 위치에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자고 생각하세요. 그렇게 클라이밍을 하면 스트레스받지 않고 재밌게 운동할 수 있을 거예요.
네, 맞아요. 엄청 많이 느껴요. 실내 암장이 새로 생기는 숫자만 봐도 그렇고요. 예전에는 클라이밍을 이색 스포츠로만 여기셨다면, 지금은 일상에서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운동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 같아서 너무 좋아요.
성공적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지만(웃음), 확실히 쉽지 않은 일이었어요. 초급반과 중급반으로 분반을 해두긴 했지만, 같은 반 안에서도 실력이 천차만별이다 보니까 적절한 지점을 찾는 게 힘들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만약 다음 클래스를 열게 된다면 이번 경험을 토대로 더 좋은 클래스를 만들고 싶어요.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오늘 수강하신 분들한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이번 오프라인 클래스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짜면 좋을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기본적인 기술이나 동작 강습 등은 일반 암장에 가서도 쉽게 배울 수 있고, 오히려 저보다 더 잘 가르치는 분들도 계시니까요. 또 워낙 많은 분들이 클라이밍을 이미 즐기고 계시기도 하고요.
그래서 다른 강의와는 다르게 저만 알고 있는 트레이닝법 같은 걸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아마 다른 클래스와 방향이 조금 달랐을 거예요. 힘드셨을 수도 있는데, 그러면서 정신적으로도 강해질 수 있었던 시간이 아니었을까 생각해요. (웃음)
제일 좋은 건 제 VOD 클래스를 보시는 것 같아요. VOD 클래스를 제작하면서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팁들을 모두 담았거든요. 워밍업부터 케어까지, VOD에 담은 하나하나가 다 너무 중요한 것들이에요. 커리큘럼을 잡을 때도 난이도별로 신경을 많이 썼고요!
또 만약 클라이밍장에서 저를 우연히 마주치게 되신다면 그냥 부담 없이 물어보셔도 괜찮아요!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만의 클라이밍을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요즘 SNS에 클라이밍을 하는 영상이 엄청 많잖아요. 물론 이런 영상들이 동기 부여가 될 수도 있겠죠. 저도 남들이 못했던 구간을 완등하고 나면 당연히 기분이 좋으니까요. 하지만 남들보다 더 잘해야 하고 사람들에게 멋있게 보이는 게 클라이밍의 목적 자체가 되지는 않았으면 해요.
안방 1열에서 수줍게 응원했던 세계 최고의 클라이머 김자인 튜터님이, 나에게 직접 테크닉과 트레이닝법을 알려준다고? 절대 놓칠 수 없지. 나도 나만의 클라이밍을 완성해보겠어!
김자인 튜터님과 함께 세계 최고 클라이머의 기술 배우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