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실무 노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서 브랜드를 알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다. 흔히 Gen Z 세대라 일컫는 타겟의 소비력 증가에 따른 현상으로 보인다.
1997 ~ 2012 년 사이에 출생한 이들은 소셜 미디어 사용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플랫폼에서 알고리즘에 노출되는 릴스 영상 시청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영상에서 다루는 트렌드를 유심히 지켜보면 소재가 유쾌하면 직접 따라 해 보기도 하고, 관심사를 저격하는 영상은 저장해서 필요할 때 꺼내보거나 가까운 친구에게 공유하곤 한다.
소셜 유행 및 확산을 선도하는 주체는 역시 인플루언서이다. 인플루언서는 개인의 고유하고도 독창적인 개성을 콘텐츠에 표현하며, 사용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주체이다. 소셜 미디어가 매스 미디어의 커버리지를 능가하여, 글로벌을 하나로 잇고 있는 상황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셀럽에 버금가거나 넘어서기까지 하고 있다. 이들을 팔로우하는 사람만 해도 10만, 50만, 100만 혹은 그 이상의 수치를 초과한다.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는 팔로워수 그 이상의 사람들에게 노출되기에 인플루언서의 채널은 이제 하나의 언론, 매체가 지니는 파급력까지 갖추게 되었다.
글로벌 리서치 전문 NC Solution에 따르면,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게 된 Gen Z는 66%나 된다고 한다.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기 좋은 여건에 있는 지금이지만, 협력의 방향성과 제대로 된 기획 없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만을 믿고 진행한다면, 별다른 노출 및 전환 효과 없이 엄한 데 비용을 투입하여 마케팅 예산을 낭비하게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플루언서와 협력해야 브랜드 파급력과 동시에 구매 전환을 기대할 수 있을까? 여러 브랜드와 함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했던 경험을 통해 관련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1. 스토리보드는 인플루언서의 개성을 반영해야 한다.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기획 콘텐츠를 진행하다 보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콘텐츠 스토리보드를 노골적인 광고의 형태로 표현하고자 하는 니즈가 강력하다는 점이었다.
예를 들어, 스토리보드가 지나치게 제품 시연에만 집중되어 있거나, 브랜드를 소개하는 인플루언서의 코멘트가 노골적인 광고에 치중해 있는 경우가 그러하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대부분이 인플루언서와 연관성이 없는 광고에 거부감을 느낀다. 따라서, 스토리보드 기획 시, 인플루언서의 일상에서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하여야 한다.
2. 협력 인플루언서 선정 시, 팔로워의 리액션을 살펴보자
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언서 선별 시 중요시하는 것이 릴스 시청 조회수일 것이다. 시청 조회수도 물론 중요하다. 인플루언서가 바이럴로 확장시킬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느냐의 지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플루언서의 콘첸츠별 시청 뷰수를 확인했을 때, 그 편차가 심하다면 높은 뷰수를 기록한 콘텐츠는 유가 광고 집행을 통해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릴스 조회수뿐 아닌 팔로워 콘텐츠에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리액션을 살펴보고 인플루언서를 선정해야 한다. 특히 사용자들이 댓글을 남긴 코멘트를 확인하면, 인플루언서가 소셜에서 팔로워와 얼마나 깊은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지를 확인할 수 있다.
팔로워의 충성심이 높은 인플루언서는 팔로워에게 제품을 인지하게 함과 동시에,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하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3. 가능하다면 전환까지 이어질 수 있는 협력 환경 구축 필요하다.
인플루언서와 협력의 모순점은 브랜드에 실질적으로 와닿는 성과를 도출시키기 어렵다는 데 있다. 조회수 참여 등 콘텐츠 성과는 잘 나오는데, 브랜드 담당자 입장에서는 과연 이것이 구매를 일으키는 전환으로 까지 이어지게 할까?라는 의문점을 가지게 되어 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에서 구매 전환을 이끄는 환경을 만든 것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기다. 어떻게 한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구매 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현업에서 진행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1) 인플루언서와 제품을 필요로 하는 니즈, 결이 비슷한 잠재고객을 모아 함께 제품을 구매하는 공동 구매를 진행한다.
(2) 인플루언서의 계정에 제품 할인 코드를 노출시켜, 콘텐츠 시청자/팔로워 대상 매력적인 구매혜택을 제공한다.
(3) 글로벌 판매처가 있는 경우 틱톡커와의 협력을 통해 틱톡샵에서 매출을 발생시킨다.
(4) 콘텐츠 캡션 내 마지막 단락에 제품 온오프라인 구매방법을 간단히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