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성일 Oct 25. 2022

4.3 그것이 있기에 우리가 앞으로 더 나갈 수 있어

성공에는 실패가 따른다. 실패하였다고 주저앉아 있다고 해서 아무도 위로해주지 않는다.

우리는 실패를 너무도 알기에 우리는 앞으로 나아 갈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실패는 성공의 초석에 불과하다. 있는 것이 아니라 생각한다. 실패가 없는 성공은 때론 달지 않는 초콜릿 같다고 생각한다.달아야 할 초콜릿이 달지 않다면 원하지 않는 음식을 입에 넣는 것과 같기에 나는 성공에는 무수한 실패가 있다고 생각한다.그러니 마음 것 말할 수 있다. 언제든지 실패해도 괜찮다. 단지 실패하였다고 포기하지 않고 언제든지 다시 일어서서 아무렇지 않은 듯이 도전하고 같은 실패를 다시 반복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실패도 우리 자신을 막을 순 없다. 우리가 가려고 하는 길에 잠시 쉬어 가라고 놓인 나무 그늘 같은 거라고 생각하고 잠시 쉬었다 가라고 하고 싶다. 실패란 그런 것이다. 마라톤을 할 때 사람들은 전 속력을 내지 않는다. 그 이유는 완주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항상 최선의 결과만이 최선을 결과를 낳지는 않는다. 모든 일에는 쉼이 필요 하듯이 실패는 쉬어 가라는 세상의 작은 속삭임이 아닐까 싶다. 그러니 나는 언제나 말해 줄 수 있다. ‘실패해도 괜찮아.’’모두가 너를 위한 작은 발걸음이란다.’ 라고 말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힘이 들면 잠시 쉬어 가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것을 전력으로 간다면 지치고 힘들 뿐이다. 때론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그리고 묵묵히 걸어가야 할 때가 언제나 존재한다. 지금의 나처럼 말이다. 나는 정말 말도 안 돼는 문제아였다. 그렇다고 사고를 치고 다니지는 않았지만 우리 집 안에서 가장 문제아였고 제대로 된 직장도 없어서 이직하기를 반복하고 몇 년을 게임만 하고 지낸 적도 많다. 그런 내가 일을 제대로 하게 된 계기는 웃기게도 여자 친구 덕이었다. 그 당시 여자 덕에 사람으로서 해야 할 기본 적인 것들을 배웠다. 그리고 그 여자친구를 떠나보내고 내가 살아가야 할 이유를 찾기도 하였다. 그 당시 나에겐 희망 그 자체였다. 하지만 지금 생각 해보면 그저 희망이라고 생각하기로 마음먹고 보게 되니 그것이 희망인 줄 알았다. 여러 가지 고통과 시간을 보내고 나니 나의 희망은 따로 존재했었다. 그것이 바로 글 쓰기였다. 책을 만들어 보자. 내 손으로 내가 직접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준비해 보자. 그렇게 준비하던 과정에서 출간 제의를 받아서 출간을 하게 되었고 그 이후로 계속 글 쓰기를 반복하고 있는 중이다. 이렇듯이 글쓰기가 나에겐 희망이고 살아가 존재가 되었다. 희망이라는 것은 대상에게 있어 선 안 된다고 생각 한다. 그 대상이 사라져 버리면 희망도 같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희망을 잃은 사람이야 말로 정말 삶을 마감하고 싶은 마음뿐이 남지 않기에 당신들의 희망은 대상이 아니길 바란다.

 희망 그것이 있기에 나는 앞으로 나갈 수 있었고 앞으로 나갈 힘이 되어 주는 나의 등대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이 있기에 나는 어두운 길을 헤매지 않고 앞으로 더 나아가 사람이 될 수 있다.

당신들도 할 수 있다. 변변한 일조차 못하던 나는 어느새 직장인 되어 월급을 받는 사람이 되었고 그 월급으로 글을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남들 나는 무얼 해도 문제라는 말까지 들었지만 나는 포기하지 않았다. 과거 내 잘못은 이미 나에게 훈장이 되어 버렸다.

이런 나도 하는 당신들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훈장.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일단 당신들의 희망을 믿어 보길 바란다. 앞서 계속 말하지만 일단 행동하고 노력하길 바란다. 무엇이 중요 한지는 당신들의 선택이지만 나는 행동이 당신들의 삶에 가장 우선순위가 되길 바란다.

나의 최우선 순위가 바로 행동인 것처럼

 남에게 기대는 것에는 한계가 분명 존재하고 남은 조언을 해 주기는 하지만 대신 선택에 대한 대가를 지불받지 않는다. 인생이란 원래 고독하고 때론 혼자서 일어서야 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 그것이 너무도 힘들고 지칠 때 남에게 기대에 같이 일어서는 것이 혼자서 살아남는 법이 아닐까 싶다. 나 역시도 혼자서 무언가를 하려고 노력 하지만 때론 지인들에게 기대기도 한다.

 내 선택이 틀렸는지에 대해서 객관성을 위하여 지인에게 물어본다.  세상은 혼자서 살아 가야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은 혼자서만 살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니 말이다.

두서가 없지만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자신의 안에 자신만의 잣대가 분명하게 존재해야 한다는 말이다.

남이 이것이 좋다 하여 그것을 따라 할 생각 보단 그것을 나에게 어떻게 맞추어서 내가 더 성장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라는 의미이다.

우리는 영영 혼자 살 수 없는 환경에 있기에 언제나 사회와 같이 성장하는 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더 나아지는 내가 되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4.2 남들 비판 하기 좋아 하는 세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