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N잡러 Sep 23. 2022

온라인 쇼핑몰 창업, 이렇게 하면 됩니다!

이커머스 산업의 성장


 코로나의 창궐과 확산은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산업 분야에 있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었고, 이커머스 분야가 눈에 띄게 성장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거리두기의 시행으로 많은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영역으로 옮겨 갔는데요. 소비 역시 온라인 채널 위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때문에 기업은 물론 개인 사업자도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뛰어들었고, 수많은 쇼핑몰이 생성되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 증가한 배경에는 N잡 열풍도 있습니다. 심상치 않은 물가 상승으로 이미 부업을 하고 있거나, 고민하고 있는 직장인이 많은데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아이템과 아이디어만 있다면 소자본으로도 1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의 개념이 아닌 부업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새로운 쇼핑몰들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6년 차 직장인이 월평균 수입 1천만 원 이상의 쇼핑몰 사장님이 될 수 있던 방법


온라인 쇼핑몰, 시작하면 대박?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기만 하면 모두가 다 대박이 날까요? 당연히 NO입니다.

 매체에서는 실패한 사람들에겐 큰 관심이 없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만 관심이 있고, 그들의 이야기만 다룹니다. 그래서 도전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막상 시작하면 현실의 벽에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경쟁이 치열한 시장입니다. 쿠팡, 지마켓, 11번가, 위메프 등 대형 쇼핑몰은 물론 수없이 많은 전문몰들과 경쟁해야 하죠. 네이버에 '여성 의류'를 검색해보세요. 파워링크만 250건이 있고, 전체 상품수는 1억 개가 넘습니다. 이 사이에서 생존을 걸고 고군분투해야 한다는 겁니다. 때문에 시작만 하면 성공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네이버 '여성의류' 검색 화면 캡처

▶1년 만에 연매출 20억 달성한 여성의류 유통 전문가의 쇼핑몰 운영 방법


시작은 쉽지만 수익 창출과 유지는 어렵다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실제 수익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고 1년 후 손을 드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이유는 제각기 다르지만 크게는 이렇습니다. 

 대부분이 재고 관리에 실패하거나, 마케팅 비용을 과다하게 지출하면서 사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가격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기 어려운 시장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하여 실패하는 사업자도 많죠. 



인터넷 쇼핑몰, 하지 말라는 건가요?


 실패하는 사람이 많다는 건 경력과 감이 있는 사람만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는 의미일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제대로 된 정보, 알짜 정보를 토대로 철저히 준비하라는 겁니다!

  부산에서 서울을 간다 해봅시다. 서울이 어디에 있는지도, 지도를 볼 줄도 모르면서 무작정 이동을 하면 서울에 도착할 수 있을까요? 도착한다고 한들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성공 여부와 속도는 방향에 의해 판가름 납니다. 방법도, 전략도 없이 방향을 잡지 못한 상태에서 열정만 갖고는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성공을 위해서라면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의 매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더 많이, 효율적으로 이윤을 남길 수 있는 방법,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 잘 팔리는 물품을 사입하는 방법, 재고를 관리하는 방법, 최적화된 마케팅을 하는 방법 등 쇼핑몰 운영과 관련된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를 습득하고 적용한다면 누구라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 및 상품 선정 방법부터 광고까지! 제대로 된 정보 공개

▶도매사이트에는 없지만 인플루언서들만 아는 여성의류 판매루트

 


온라인 쇼핑몰 성공, 이제 여러분 차례입니다.


  통계청의 <2022년 7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의 총거래액은 17조 312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하였습니다. 모바일 쇼핑의 총거래액은 12조 9,126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7% 증가했습니다. 작년부터는 거리두기가 완화되어 작년 대비 올해는 외부 활동이 훨씬 활발해졌음에도 늘었음에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늘었다는 거죠. 즉, 이제는 코로나 확산 여부와 관계없이 온라인 소비가 일어난다는 겁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성장이 이루어질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통계청 <2022 7월 온라인 쇼핑 동향>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레드오션이라고도 합니다. 물론 이미 예전부터 존재해왔고 수많은 업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방법 없이 경쟁에 뛰어들면 당연히 치열한 레드오션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새로이 성공하는 사람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방법만 안다면 누구든 매출을 일으킬 수 있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성공할 차례입니다.  쇼핑몰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N잡을 고민하고 있다면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초보자도 가능한 무자본 여성의류 쇼핑몰 창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