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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태린 Apr 06. 2024

패밀리오피스들은 어떻게 임팩트를 측정하고 관리하는가

캐나다, 미국, 노르웨이 패밀리오피스(Family Office) 사례공유

고액자산가들의 자산을 관리하는
패밀리오피스(Family Office)들은 그들의 투자로 발생하는 임팩트를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까?

잠깐! 패밀리오피스란? 

초고액 자산가(High-Net-Worth Individual; HNWI)를 대상으로 하는 개인 자산 관리 자문 회사. 패밀리 오피스는 부유한 개인이나 가족의 재무 및 투자 요구를 관리하기 위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자산 관리 회사와 다름. 예를 들어, 많은 패밀리 오피스는 재무 계획 및 투자 관리 외에도 예산 수립, 보험, 자선 기부, 자산 이전 계획, 세무 서비스 등을 제공함. 

(출처: https://www.investopedia.com/terms/f/family-offices.asp)



임팩트투자의 임팩트측정관리(Impact Measurement and Management; IMM)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실무자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옥스포드대학교 비즈니스스쿨에서 웨비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캐나다(Good & Well), 미국(Builders Vision), 노르웨이(Wilstar)의 패밀리오피스 담당자를 초대하여 이들이 투자 전반에 걸쳐 어떻게 임팩트를 통합하는지와 임팩트 관리를 위한 내부 역량을 어떻게 강화하는지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였는데요. 거기서 얻은 내용들을 공유해 봅니다. 


임팩트측정관리(Impact Measurement and Management)는 임팩트투자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서 자신의 비즈니스 행동이 사람과 지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고려한 다음, 목표에 맞춰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을 포함함 (GIIN/IMP)




패밀리오피스는 왜 임팩트측정관리를 시작하게 되었나?


캐나다 토론토 소재 패밀리오피스인 Good & Well은 임팩트측정관리(IMM)에 대한 공식적인 절차 없이 투자를 시작했으며, 기업의 성장과 임팩트를 평가할 때 직관과 경험에 크게 의존하곤 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가 성장함에 따라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개발해야 했고, 따라서 투자 라이프 사이클의 모든 단계에 임팩트를 고려했다.  Good & Well은 자신들이 임팩트측정관리를 시작한 이유를 다음 네 가지로 설명했다.   


1.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임팩트를 명확히 하고, 이러한 목표와 행동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2. 의도한 임팩트를 달성하고 있는지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3. 임팩트를 강화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4.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파악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또한, 미국의 패밀리오피스인 Builders Vision는 임팩트측정관리(IMM)의 목적을 데이터를 생성하고 사용하여 의사결정에 정보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패밀리오피스는 어떻게 임팩트측정관리를 하고 있는가?


위에 소개한 캐나다 패밀리오피스 Good&Well의 경우,   


모든 피투자 회사는 변화이론(ToC)과 지표를 가지고 있으며, 2년에 한 번씩 이에 대해 보고하도록 한다.

프로세스의 일부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했다.

ESG 평가를 구현하며, 현재 성숙 모델을 개발 중이다.


임팩트측정관리를 시작하려는 패밀리오피스들에게 주고자 하는 교훈은 무엇인가?


세 곳의 패밀리오피스들과 옥스포드 비즈니스스쿨 임팩트투자프로그램  담당자가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들을 공유하였다. 흥미롭게도 각자가 공유한 교훈들에는 공통점이 존재했다.   


첫째, 완벽할 필요 없다. 일단 시작해라. 


"완벽한 솔루션이 있다고 느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바로 시작하세요" (노르웨이 패밀리오피스인 Willstar 담당자)


옥스포드대학 프로그램 담당자 역시 “지금 IMM을 시작하고자 하는 패밀리오피스들은 맨땅에서 헤딩할 필요가 없다. 이미 많은 임팩트전략수립, 임팩트측정관리 프레임워크와 사례들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했다. 실제로 IMM과 관련된 프레임워크, 가이드라인, 도구 등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거나 혹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거기에서부터 자신의 조직에 가장 잘 맞는 것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Builders Vision 담당자의 얘기는 IMM을 일단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일맥상통한다. “IMM은 나중에 고려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체 투자 프로세스의 일부인 가치 창출 단계입니다.”   



둘째, 임팩트측정관리는 보고(Reporting), 그 이상의 것이다.


IMM의 목적은 단지 패밀리오피스가 투자한 기업들이 자신들이 만들어낸 임팩트 결과를 패밀리오피스에 보고하는 것이 아니며, 이는 보고를 넘어 더 많은 ‘실제의’ 임팩트를 구현하고 지원할 수 있다. 특히, 변화이론(Theory of Change)은 매우 강력한 도구로서, 기업가가 변화이론 디자인 프로세스에 더욱 많이 참여할수록 이를 전략적 문서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만, Wilstar 담당자는 많은 패밀리오피스들이 다음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자신들이 사용하는 임팩트경로를 설명하며 임팩트를 측정하는 구간이 활동이나 산출물 수준이라는 것을 지적하며, 실제로는 장기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웰빙에 대한 변화 수준에서 임팩트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Wilstar가 투자기업에 적용하는 변화이론 (출처:  Vionnet, Samuel & Bleasdale, Marcus (2021)


거기에 더해 옥스포드 프로그램 담당자는 그 진가가 더욱 잘 발휘되기 위해서는 임팩트측정관리를 위한 설계-테스트-학습-발전의 과정이 정기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렇지만, 임팩트측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행하는 데 있어 항상 제기되는 문제는 어느 정도의 비용을 이를 위해 쓸 수 있느냐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Good & Well 담당자는 “항상 이 정보가 비즈니스와 임팩트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물어보세요. 그렇다면 더 간단하거나 비용 효율적인 방법은 없는지,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의 임팩트 집계와 같은 방법이 있는지 물어보세요.”라고 말했다.  


셋째, 조직 역량 및 커뮤니케이션도 함께 고려해라.


마지막으로, 임팩트측정관리 담당자들은 투자심사를 담당하는 동료들과 일찍 그리고 자주 소통할 것, 조직에서 한 두 명이라도 임팩트측정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을 확보할 것, 마지막으로 임팩트측정관리에 회의적인 사람들에게는 시간을 낭비하지 말 것이라는 조언을 전했다.




참고문헌

Vionnet, Samuel & Bleasdale, Marcus (2021). From impact valuation to investing for purpose— Wilstar social impact portfolio assessment. Whitepaper, Valuing Imp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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