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미 Mar 20. 2024

알사탕부대 개구쟁이 대장


동백슈퍼는 40년 전 대전시 선화동 골목에 있었다. 사실 슈퍼마켓이라기보다 동네 점빵이었다. 제대로 된 진열대는 벽 한편에 앵글로 설치한 3단 선반이 전부였고, 라면이나 과자 등을 상자만 뜯어 맨바닥에 쭉 늘어놓고 파는 작은 점빵이었다.   

   

 학교가 끝나면 슈퍼집 아들은 쪼르르 달려와 점빵에 딸린 작은 다락방에 배를 깔고 누워 과자 한 봉지 풀어놓고 숙제했다. 엄마 몰래 알사탕 한 봉지 숨겨 학교에 가면 그날 하루는 동네 아이들 사이에서 대장이 되었다. 동네 아이들 모두 다람쥐처럼 두 볼 가득 알사탕을 물고 설탕물 반질반질한 입술로 슈퍼집 아들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저녁이 되어 점빵 다락방에 노란 백열등이 켜지면, 아버지가 돈통을 들고 와 지폐를 세며 하루를 마감했다. 백열등 때문에 가게에서 다락방을 올려다보면 아버지 등만 보였지만 희미한 뒷모습에도 흥겨움이 또렷하게 돋아났다. 그 사이, 아들은 아버지 몰래 초코파이 상자에 손을 넣었다 뺐다. 호주머니 속에서 도톰하게 느껴지는 초코파이는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과자였다. 호주머니에 숨길 때마다 심장이 두근대서 그랬는지 훔쳐먹는 초코파이가 훨씬 더 맛있었다. 하지만 꼬리가 길면 밟힌다고 하던가. 어느 날 엄마가 초코파이가 자꾸 사라진다고 말씀하시며 노려보았을 때 아들은 안 먹었다고 딱 잡아뗐다. 동백슈퍼집 아들은 빗자루 들고 쫓아오는 엄마를 피해 알사탕 부대 부하네 집으로 피신해야만 했다.


 남편이 어렸을 때 이야기이다. 사실, 아버님께서는 아들이 초코파이를 가져간다는 사실을 아셨다. 하지만 고단한 하루를 마무리하고 돈을 세는 그 시간이 너무 흥겨워서 짐짓 모르는 척했으리라. 남편은 아버님께서 왜 슈퍼를 여셨는지, 몇 년 동안 운영하셨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하지만 슈퍼집 아들로 살았던 이야기를 꺼낼 때면 남편 눈빛 너머로 다양한 감정이 아련하게 스쳐 간다. 그리고 나는 알사탕 부대 개구쟁이 대장 소년을 만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