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스 Dec 03. 2022

Amplitude vs GA4 뭐가 다른가요?

| 기능, 연결성, 코호트, 가격

이번 내용에서는 디지털 분석 솔루션의 대명사인 Google Analytics(이하 GA or GA4)와 Amplitude Anlytics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최근 UA(GA3)의 서비스 종료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UA 대체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선택하고 있는 것이 기존의 UA와 유사한 GA4로의 전이입니다. 하지만 기존과 다른 수집 방식과 적재 기준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혼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GA를 벗어나 다양한 솔루션들과 비교하는 사례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많이 고려되는 솔루션의 종류들이 아마도 Product analytics 솔루션인 Mixpanel과 Amplitude입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GA4와 Amplitude는 기능적으로 솔루션의 활용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각 솔루션들이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기능들을 출시하면서 솔루션이 커버하는 영역이 넓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솔루션들의 태생적 한계가 느끼지고 있는 시기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번 콘텐츠가 이러한 혼란한 상황에서 Amplitude와 Google Analitics가 어떻게 다르고 어떤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적합할지의 가이드가 되었으면 합니다.






각 솔루선의 간단한 정의를 살펴보자


Amplitude는 무엇인가?

1. Amplitude는 프로덕트 관점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제공해주는 이벤트 기반의 분석 플랫폼입니다.

2. 이벤트 기반의 분석을 통해 기존 UA의 주요 분석 항목인 페이지뷰, 클릭 등의 기본적인 분석항목뿐만 아니라 세부 행동, 코호트 특징, 프로덕트 특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CDP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며 고객의 데이터 거버넌스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분석 솔루션간의 연결을 통해 실시간 마케팅이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4. 사용자의 ID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 통합하여 비즈니스의  온 / 오프라인 & 웹/앱을 넘어서 다양한 유저 경로들로부터 획득되는 유저 행동을 일원화하여 해석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5. 마케터와 더불어 PO / PM 등 서비스를 사용성을 개선하는 직무에게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Google Analytics4는 무엇인가?                    

1. GA4는 웹/앱에서 유저의 획득 채널에 대한 트래픽의 분석과 참여도를 측정하는 기능을 제공해주는 마케팅 분석 플랫폼입니다.

2. GA4를 소개하는 블로그에 따르면 구글은 GA4를 통해 마케팅에서 더 나은 ROI를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툴로 GA4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3. 기존의 UA가 쿠키 추적 방식으로 유저 유입을 측정했다면 GA4는 Amplitude와 동일하게 이벤트 기반의 분석 플랫폼으로 마케팅 분석과 더불어 프로덕트 분석도 가능하게 기능이 확장된 솔루션입니다.

4. GA4는 기본적으로 마케팅 담당자에게 더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솔루션 입니다.




기능 비교


1) 데이터 품질 관리(Data governance)


Amplitude

Amplitude는 Google analytics와 달리 수집하는 데이터들의 품질 관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chema 기능을 통해 수집한 이벤트, 이벤트 속성 및 속성 값을 잘 분류하고 설명하여 누구나 이벤트에 대한 분류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의도하지 않았던 이벤트의 수집이나 잘못된 형식의 데이터를 표시하거나 차단하여 수집되는 데이터들에 대한 QA 프로세스를 자동화합니다.


- Govern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는 여러 가지 방식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데이터의 수집을 차단하거나, 분석 시 데이터의 활용을 제한하는 등 총 4가지의 서로 다른 방식을 제공합니다.

Amplitude Govern


- QA의 편의성도 Amplitude의 Google extention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데이터 QA를 진행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Amplitude google extention


Google Analytics 4

GA4는 Debugview를 통해서 QA 프로세스만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데이터의 품질관리 기능을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현업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 정의 보고 기능과 이벤트 리포트를 통해서 설계한 이벤트와 수집되는 이벤트를 대조하면서 데이터 품질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event report


Data를 수집하는 다양한 소스들이 존재하지만 결국 하나의 일원화된 기준으로 비즈니스를 해석할 수 있는 신뢰도 있는 데이터들이 표현이 돼야 합니다. 만약 DB 데이터에 찍히는 실제 데이와 이러한 3rd party 솔루션들로 부터 수집되는 데이터가 상이하다면 데이터 자체의 신뢰도가 낮아져 솔루션의 데이터를 다시 검증하는 절차들을 겪는 비효율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Data의 품질관리는 솔루션 도입 및 활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연결 (Data integration)


Amplitude

Amplitude는 다른 3rd party 솔루션과의 연결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Appsflyer, Airbridge 등 MMP 솔루션이나 Snowflake, Amozon 등 DB 솔루션들로부터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들을 Braze, Facebook 등으로 보내서 실시간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의 연동을 Customer Data Platform(CDP)라고 부르며 이는 다양한 솔루션과의 데이터 통합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Google Analytics 4

Google analytics 4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과의 연계성이 우수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세일즈포스 클라우드 등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연동성이 좋으며, 이를 통해 마케터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구글 애즈,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루커) 등의 주요한 솔루들의 확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Customer Data Platform


구글 마케팅 플랫폼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과의 데이터 연결성이 GA4의 가장 큰 장점이며 이는 GA4의 기능적 목적과 관련이 있습니다. GA4의 목적 자체가 마케팅에 대한 해석과 개선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적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게는 분명 좋은 솔루션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행동 분석과 프로덕트 분석 목적으로 타 솔루션과의 연결성을 고민한다면 Amplitude가 더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Amplitude의 CDP는 22년 3분기에 출시되어 아직까진 다른 CDP 솔루션 기능에 비해 약하지만, 앞으로 여러 Martech 솔루션을 한 번에 활용해야 하는 마케터들에게는 필수적인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3. 코호트  (Cohort)


Amplitude 

데이터를 기반으로 행동 코호트를 정의하고 생성한 코호트를 차트에 세그먼트로 추가하는 등 유저 관점의 동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정 행동을 하는 or 유효한 유저 집단의 코호트를 Meta, Braze, Google ads와 같은 마케팅 솔루션과 동기화하여 제품 내 행동을 기반으로 실시간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 cohort


Google Analytics 4          

Amplitude와 동일하게 사용자 페르소나(잠재고객)를 설정하고 공통 속성으로 행동 코호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코호트 분석은 제한적이며 추가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SQL을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가격비교   


Amplitude 

매달 1,000만 개의 이벤트를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대략 30~50만 명의 회원수를 보유하는 플랫폼이나, 월 거래액 10~30억 내외의 커머스 플랫폼의 경우 한 달 이벤트의 양이 약 1,000~2,000만 건 정도입니다. 


물론 추적하는 이벤트의 유형이나 설계하는 택소노미에 따라 이벤트 양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요 유저 퍼널 경로(Critical path)만 수집한다면 높은 DAU / MAU를 보유하는 기업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무료 기능에서는 기본 차트 기능 위주로 사용이 가능하며, Cohort, Pathfinder 같은 고급 차트 및 기능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다만 기본 무료 차트만으로도 대부분의 프로덕트 분석이 가능한 편입니다. 


유료 Plan의 경우 계약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100만 이벤트 당 약 $150 비용이 발생하며 연단위 계약이 진행되기 때문에 한 번에 나가는 비용이 한화로 약 1~2천만 원 수준으로 소규모 기업에게는 부담되는 금액일 수 있습니다.

Amplitude plan


Google Analytics 4   

GA4 거래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60일까지만 수집이 가능하며 이상의 기간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구글 빅쿼리와 연결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데이터의 양에 따라 빅쿼리를 유료로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하루에 100만 개의 이벤트를 내보낼 수 있으며, GA와 연동하는 데이터 스튜디오(루커) 역시 활용 가능한 이벤트의 양이 제한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데이터의 양이 많은 기업에서는 루커 역시도 유료로 사용구간이 넘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mplitude의 예시를 들었던 규모의 서비스에서는 루커의 쿼리 규모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약 2~3회 정도의 수정만으로 무료 쿼리량 소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Bigquery의 월 단위로 제공되는 무료 쿼리량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쿼리량에 따른 비용적인 부담이 덜한 편입니다. 1,000만 이벤트를 활용한 간단한 쿼리를 데일리로 돌렸을 때 한 달에 예상되는 비용이 10~50만 원 내외입니다. 물론 이 역시도 쿼리 문의 복잡도와 활용하는 이벤트와 속성의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기업에서는 이러한 기능적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서 GA360을 구매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사용 이벤트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약 $150,000/연 비용이 필요합니다.


Amplitude의 1,000만 이벤트는 이벤트 택소노미 구성에 따라 일부 엔터프라이즈급 서비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활용 가능한 양으로 해당 무료 구간에서도 충분히 유저 & 프로덕트 분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같은 무료 Plan 기준으로 비교를 하더라도 프로덕트 분석 목적으로 Amplitude가 GA4보다 유효한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두에서 말한 것처럼 Amplitude와 같은 Product analytics 솔루션과 GA4와 같은 Marketing analytics 솔루션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분석과 / 제품 분석의 특징부터 설명하는 것이 훨씬 더 쉬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현재의 마케터들이 각각의 분석 솔루션의 특징과 목적을 섞어서 사용할 만큼 기능적인 특징이 많이 겹쳐지는 부분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나 Amplitude는 22년 3분기에 UTM 기반으로 채널 기여도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기능을 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솔루션 고유의 목적의 복잡성은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물론 언젠가는 이러한 솔루션들의 영역이 서로 겹쳐지는 부분이 많아지면서 여러 솔루션의 사용이 필요 없는 시대가 올 수도 있습니다.


우선 현재 22년 11월을 기점으로 두 솔루션을 고민하는 비즈니스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한다면, 비즈니스에서 해당 솔루션을 활용하는 팀으로 정의를 할 수 있습니다.


GA4는 Marketing 팀을 위한 솔루션
Amplitude는 Product 팀을 위한 솔루션


그렇다고 해서 하나의 솔루션만 활용하면 비즈니스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우리는 GA4와 Amplitude를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할지를 알아야 할 것이고 아래의 정의는 우리가 두 개의 솔루션을 왜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지를 간단히 이해할 수 있는 문장입니다.


GA →  How you acquire the users.
Amplitude →  How you keep them.


결국 비즈니스와 서비스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유저를 데리고 올 건지와 데리고 온 유저를 어떻게 유지시킬지에 대한 고민을 같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솔루션의 기능적 목적이 다르지만 이벤트 기반의 솔루션이기 때문에 한 번의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를 통해 두 개의 솔루션을 한 번에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GTM을 쓴다면 개발 리소스의 양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솔루션으로 볼 수 있는 비즈니스적 해석의 영역이 결국 한쪽으로 치우친 관점과 인사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두 솔루션을 각각 도입해보면서 서로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한다면 훨씬 효과적인 Data 분석 환경 구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참조

https://amplitude.com/amplitude-vs-google-analytics

https://amplitude.com/blog/product-amp-ga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360/features/

https://amplitude.com/blo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