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르 Aug 02. 2021

시큰둥.004

내가 본 시큰둥



확실히 시큰둥함은 긍정적인 느낌에서 거리가 있는듯하다.

그래서 시큰둥한 성격에 대해 약간 진지하게 생각해 봤을 때

신나거나 행복함을 느끼는 뇌의 어느 부분이 제 기능을 못하는 걸까? 하는 의심을 가졌었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시큰둥은 아래와 같은 비유로 생각해 보는 게 조금 더 와닿았다.


 

 3 : 행복한

 2 : 약간 만족

 1 : 나쁘지 않는

 0 ---------- 감정의 수면 -----------

-1 : 기대보다 아쉬운

-2 : 시큰둥

-3 : 절망스러운



만약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감정선을 수치로 표현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대체적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평균적인 감정값이 '2' 정도라 할때

나의 감정은 어쩌면 '-2' 정도 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나의 감정이 조금은 다운되어 있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기로 다짐을 먹곤 하는데


단순하게 봤을 때

다른 사람들이  감정의 수면 위에서 수영을 하며 지나갈 때

나는 수면 아래에서 잠수한 상태로 이동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이동하는 방향이 그들에 비해 내가 후진하고 있는 것이 아닌

앞으로 삶을 살아가는 방향은 그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나 혼자 완전히 다른 상황에 놓여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시큰둥.00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