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샤워실의바보 Nov 22. 2022

“급식이 맛없어요”라는 말을 받아들일 때

약자와 전문가

학교를 다닐 때 “급식이 맛이 없어요”라는 말은 금기어였다. 그 말을 하면 내가 나쁜 사람이 될 것만 같았다. 처우가 좋지 않은 비정규직이고, 고된 노동을 하면서 식사를 내어주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불편한 말을 하는 대신 사람들은 뒤에서 욕을 하거나 급식을 신청하지 않았다.


대학원을 다니면서 학식을 반쯤 남긴 적이 있다. 내 식판을 보고 음식이 맛이 없는지 물어봐준 조리사 선생님이 있었다. 나는 솔직하게 말할 자신이 없었다. 죄짓는 느낌이었다. 웃으며 다이어트 때문이라고 넘기려고 했다. 그 선생님은 진지한 표정으로 “말을 해줘야 고칠 수 있다”라고 몇 차례나 말했다. 나는 끝내 솔직하지 못했지만 신선한 경험이었다. 음식을 정말 맛있게 만들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이 느껴졌다.


조리사 선생님이 만든 음식에 대해 솔직하게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내가 그 선생님을 전문가로 존중하는 것이 아닐까. 그런 피드백들이 모여 식단이 개선될 때 이들이 진짜 전문가가 되는 것이 아닐까.

사회적 약자, 비정규직의 틀에서만 이들을 보기 보다는, 그 분야의 전문가로 생각하고 싶다.

—————————————————————

괜찮은 글을 쓰고 싶은데 잘 안 써진다.


작가의 이전글 80대 노인을 일하게 만드는 사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