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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거들떠보자
Nov 03. 2021
조만간 1가정 2OTT 구독 시대가 오지 않을까?(상)
토종 OTT의 태생과 웨이브
영상 콘텐츠 보기를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나는 현재
넷플릭스
를 잠시 쉬고
웨이브
wavve,
티빙
TVING,
쿠팡 플레이
Coupang Play 총 3개의
OTT
서비스를
유료로 구독
하고 있다.
초등학생 아이가
애정하는
디즈니의
[모아나]
와 [
겨울 왕국]
을
티빙
과
웨이브
에서 찾아보니
개별 구매 아이템으로
요금을 추가로 지급해야 한다는 사실에 분노하며 OTT 플랫폼들을 거들떠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티빙, 웨이브의 개별 구매 콘텐츠들. 갈무리 by 거들떠보자
㉼
OTT(Over The Top)
는
지상파 방송국, 케이블, IPTV 아닌 '
인터넷 기반
(모바일 포함)'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
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번역하면 Top 을 Over '넘어서다'는 의미인데, 여기서
TOP
은 우리 가정에 KT나 SK, LG 을 통해 집에 설치되어 있는
셋톱 박스(Set TOP Box)
'디지털 방송 송수신 장비'를 뜻한다.
우리나라 OTT의 태생과 결. 초석은 인터넷 IPTV
현재 우리나라
OTT플랫폼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겠다.
1) 통신. 인터넷 IPTV를 근간으로 한 KT
시즌
LG
U
플러스 모바일TV
그리고 방송3사와 연합한SK
웨이브
,
2) 케이블 CJ ENM, 종편 JTBC 연합
티빙
3) OTT 스타트업. 영화와 평점을 제공하는
왓챠
4) 커머스 + 미디어 하이브리드
쿠팡 플레이
㉼
OTT
의 선구자이자 대명사가 되어버린 미국의
넷플릭스
는 DVD 대여점을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OTT의 초석은 통신과 인터넷 IPTV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SK, KT, LG의
인터넷 IPTV
라고 생각된다.
2000년대
까
지만해
만
방송국은
드라마, 예능 등의 콘텐츠의 공급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절대 권력이 있었다.
방송국들은 굳이
인프라 구축
이나 특화된 수익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지 않더라도 IPTV
사업자들이 구축한 셋톱박스를 통해
사용료를 받을 수 있었다.
주로 영화 정도의 콘텐츠 밖에 수급이 안됐던 IPTV 사업자들 입장에서는 방송국의 각종 드라마와 예능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주요한 서비스 콘텐츠였기 때문에
윈-윈의 포인트
가 분명히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뒤늦게 이 시장의 수익성에 욕심이 생긴건지)
방송국은
큰폭
의 사용료 인상을 IPTV사업자들에게
요구했고
사용료 인상과 함께
홀드백 기간도 3주로 늘어나게 되는 사건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IPTV 사업자들은 각
가정의
셋톱박스를 통해
통신과 인터넷 TV, 전화
등의 서비스를 이리 저리 조합해 패키지로 할인해
제공하며
락인Lock-In
효과를 보고 있었다.
㉼
락인Lock-In
이란 예로 커머스를 주사업으로 하는
쿠팡
에서
쿠팡플레이
라는 OTT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지속적으로 유료 회원으로 유지 할 수있도록 떡밥을 제공해 가둬 두는 효과
를 말한다.
이 외에 통신사에서 자사의 음악 서비스 할인 등을 패키지로 제공하면서 그 플랫폼에 계속 머물게 한다던지, 스마트폰 약정기간 이후 중고 스마트폰을 매입해가면서 같은 통신사에
머물게 하는
그런 방법도 적용 될 수 있겠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그러한 영상 콘텐츠를 대체할만한 선택지도 딱히
없었거니와
IPTV 사업자들도 방송사들의 프로그램의 다시보기(VOD)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따박따박 발생
시키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넷플릭스
OTT가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를 다 내어주고 월정액을 받는 구독 서비스
에 대한 고민은 없었을
것이다.
또한
거금을 투자해서 각종 콘텐츠를 수급
하고,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
해서 지금의 OTT서비스로 확장 발전시켜 규모를 키우는
것도
간과하고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특히 통신사 기반 사업자들 중 KT의
시즌
이나, LG
U
플러스
의 OTT경우
아직까지도
돈을 내고 굳이 가입할 만한 매력적인
킬러콘텐츠
는 눈에 띄지 않긴
한데
디즈니 플러스
를 품에 안은 LG와 KT의 행보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궁금하기는 하다.
방송국발 콘텐츠. 실시간. 집에 어르신이 계신 경우 유효한 웨이브
웨이브
를 구독하게 된 계기는
얼마전
부모님과
저녁 외식으로
인해
열혈 시청하시던 KBS 주말 드라마를 놓치게
되어
웨이브를
통해 다시보기를
해드렸다
.
이후
스마트폰
이나
태블릿
으로
실시간으로
방송과
놓치셨던 프로그램들을 보시면서
만족해하고 계신다.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웨이브
의 경우 SK 브로드밴드에서 제공하던
옥수수oksusu
와 MBC에서 제공하던 서비스였던
Pooq
을 합쳤는데,
MBC 를 비롯해 KBS, SBS의
방송국의 연합
으로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포함해
방송국 프로그램
들을
공급할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
를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차별화는 평소에 [런닝맨], [놀면 뭐하니], [나혼자 산다], [원더우먼] 등의
지상파 또는 종편 프로그램의 애청자이거나, 집에 어르신
이
계시는
경우
웨이브
가 상당히 유효하다.
웨이브
는 최근들어 특히 지상파와 종편들과 함께 공동제작, 투자 형태로 참여해 특별 기획 등의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등을
웨이브 오리지널
이라는 타이틀로 독점적인 형태로 제공하긴 한다.
특히나 최근
[
왕좌의 게임
]
,
[
체르노빌
]
등의
HBO
의 레전드 시리즈 라인업들을 대거
제공하고 있긴 한데, 방송사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는 것 빼고는
[
킹덤]
,
[
오징어 게임]
을 보기위해
넷플릭스
를 구독하는 것 처럼
웨이브
하면 떠오르는
킬러콘텐츠
는 없긴하다.
㉼
11월 4일 런칭하는
애플tv플러스
는 SK 브로드밴드 Btv와
IPTV 교차 서비스의 접점
을 만들었는데,
오리지널 콘텐츠
로 김지운 감독 이선균 주연의
[닥터 브레인]
과
4K화질
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다.
애플tv플러
스
도
그닥 파급력 있는 콘텐츠는
보이진 않지만,
우리나라에 애플 신봉자들이 많아
파트너인
SK브로드밴드
를 통해 어느정도 유효한 성과를 챙기지 않을까 한다.
다음번 콘텐츠에서는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와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의 OTT와 관련된 내용을 다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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