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에 장착된 엔진 브리드 시스템에 HPSOV(Hi Pressure Shutoff Valve)의 결함 발생 시에 적용할 수 있는 MEL 절차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
HPSOV 결함 관련해서 적용할 수 있는 MEL 근거는 36-11-02-02A 와 36-11-02-02B 절차가 있다.
-02A와 -02B의 차이점은 쉽게 설명하면 HPSOV 결함 시에 해당 엔진에서 브리드 에어를 사용할지 말지의 조건으로 조건의 정비 절차 차이다.
항공기가 정상 상태에서 엔진 브리드 에어 시스템은 엔진의 RPM속도에 따라 고속에서는 엔진의 IP 압축기 섹션에서 브리드 에어를 공급받아 사용하며 저속의 RPM에서는 HP 압축기 섹션의 브리드 에어를 공급받아 항공기 시스템에 여압과 에어컨 시스템에 사용하게 된다.
만일 HPSOV에 결함이 발생하면 보통 MEL -02A 절차에 따라 HPSOV를 Close Lock 상태로 Deactive 시키게 된다. 이 정비 절차는 브리드 에어의 사용이 가능하다.
그럼 HPSOV를 Close Locked 상태에서 어떻게 엔진 브리드 에어를 쓸 수 있을까?
HPSOV가 Deactive Close Lock 된 엔진은 정상적으로는 브리드 에어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시스템의 흐름을 알고 나면 바로 이해를 할 수 있다.
항공기 엔진에서 브리드 에어는 보통 압축기의 두 위치에서 분리해서 사용하게 된다. 저속 RPM에서는 고 압축된 HP 압축기에서 공급하고 고속 RPM에서는 IP 압축에서 에어를 분리해서 브리드 시스템에 사용하게 된다.
-02A의 조건은 엔진이 RPM 저속으로 HPSOV가 이미 Close Lock 상태로 브리드 에어가 공급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엔진 N1 RPM이 55% 이상이 되면 엔진 브리드 스위치를 OFF 하고 다시 ON을 하게 되면 항공기 브리드 시스템을 컨트롤하는 ASCPC가 IP 압축기 단계의 IP Check Valve가 Open 되어 에어가 PRSOV를 거치면서 브리드 시스템에 규정된 압력으로 조절해서 항공기 브리드 시스템에 공급을 하게 된다.
-02B의 절차는 해당 엔진의 브리드 에어를 완전히 차단한 운항 상태의 조건이다. 그러므로 정비 절차에 따라 추가적으로 HPSOV와 PRSOV를 모두 Close 위치로 Manual Locked 위치로 만들고 엔진 브리드 에어를 분리시켜 ASCPC의 컨트롤을 Mechanical 적으로 분리시키는 절차이다. 이 조건으로 정비 절차가 이루어지면 ETOPS 조건도 바뀌게 되며 조종사의 (O)(운항 절차)에도 Icing 조건을 고려하여 예비 연료로 1.3 % 추가 연료가 필요하게 된다. 그리고 다른 브리드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는 지의 추가적인 운항 절차가 요구된다.
간단히 설명하면 항공기의 브리드 에어 시스템의 흐름은 외부의 공기가 엔진 압축기를 거친 압축 에어가 HPSOV(저속 RPM) / IP(고속)을 거쳐 PROSOV(온도와 압력 조절)을 거쳐 항공기 브리드 시스템으로 공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