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가치 혁신을 위한 L그룹 임원 워크숍 후기
L그룹 임원들이 모여 고객 가치 혁신을 고민하는 1박 2일 프로그램. 리얼워크는 2가지 의뢰를 받았습니다.
첫째는 '고객 가치 혁신의 실행 가속화' 워크숍 개발과 진행, 둘째는 전체 과정을 (특히 일방적 정보 전달에서 토의 중심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입니다.
담당자께서 임원 개인만이 아닌, 임원과 함께 하는 구성원 수천 명을 고려하는 프로그램이라 하셨지요. 그만큼 많은 정성과 고민이 담긴 과정이었습니다.
이 중 고객 가치 혁신 워크숍은 B2C, B2B로 나누어 진행했네요. 모두 SME (Subject Matter Expert, 내용 전문가)와 Facilitator가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런 워크숍은 개발 단계가 가장 중요하지요. 제가 맡은 B2B 전략적 파트너십 워크숍은 대단한 분이 SME를 맡아주셨습니다. 前 부사장님이자 B2B 부문을 총괄하셨던 고문님이 함께 해주셨어요.
고문님과 여러 차례 미팅했던 시간이 참 좋았는데요. 전 계열사를 이해하는 B2B 전략 전문성에 감탄했고, 낯선 퍼실리테이션 방식을 포용해 주셔 감사했지요. 무엇보다 저희들이 제안드린 컨텐츠 구성과 프로세스를 신뢰해 주셨습니다. 특히 토의 질문들을 '아주 좋다!' 하셔서 보람 있었습니다 ^^
성공적인 워크숍의 4가지 경험 (관점 전환, 정서 연결, 정보 정리, 실행 강화)을 제대로 드리고 싶었습니다. 3가지 주체의 상호 작용 (고문님의 레슨과 Q&A, 퍼실리테이터의 질문과 진행, 참석자의 참여 방식과 도구 활용)을 임원 맞춤형으로 개발하는 것이 주요 포인트였지요.
어제 첫 워크숍을 잘 마쳤습니다. '리더로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서로에게 배우며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여정이었지요. 고문님도, 참석자분들이 만족하셔 감사했고요. 리허설한 대로 고문님과 저의 Dual Facilitator 호흡도 잘 맞아서 즐거웠습니다 ^^
11월까지 다양한 임원분들과 함께 할 시간이 참 기대됩니다. 리더들의 가치로운 일 (REALWORK)에 탁월함을 더하실 수 있도록 잘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