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서희 Jul 08. 2024

장다리물떼새를 보러 갔다가 제비물떼새를...

- 화성에서 제비물떼새, 장다리물떼새, 청다리도요, 찌르레기, 개개비사촌

장다리물떼새를 보러 갔다가 제비물떼새를...

- 화성에서 제비물떼새, 장다리물떼새, 청다리도요, 찌르레기, 개개비사촌


사진 설남아빠

글 서서희


장다리물떼새가 새끼를 데리고 다닌다고 하기에

아침 일찍 화성으로 갔다

여기저기 돌았지만 새들이 보이지 않아

한참을 돌다 가 남편이 하는 말

"어, 제비물떼새네. 김제에서 날아왔나?" 했다.

처음에는 성조 두 마리에 새끼 두 마리, 네 마리를 보았는데

나중에 보니 다른 곳에 새끼 두 마리가 더 보였다

(성조는 보이지 않고)

아주 어린 새끼들은 아닌 듯 보였다

먹이활동도 하지 않고 

칠면초 같은 풀 옆에 숨어서 움직이지 않았다

나중에는 다른 곳으로 날아갔다 다시 오는 것 같았다

그렇게 보기 힘든 제비물떼새를 화성에서 보니 신기했다


다른 곳을 돌다가 장다리물떼새도 만났다

성조 뒤를 따라다니는 새끼로 보이는데 확실치는 않다

벼가 심어진 곳에 둥지가 보인다

한 곳은 포란이 끝난 둥지이고

한 곳은 아직 포란 중인 둥지도 있었다

써레질하기 전 둥지는 위험해 보였는데

벼를 심은 사이에 만든 둥지는 안전해 보여서 좋았다


장다리물떼새를 보다가 

꼬마물떼새도 보고 도요도 보았다

청다리도요가 세 마리 정도 있는 것 같았다

흑꼬리도요도 한 마리 정도(날아가긴 했지만)


바깥으로 조금 더 돌다가 찌르레기도 만나고

개개비사촌도 만나고 

육추 중인지 먹이를 물고 가는 개개비도 만났다


장마가 지나면 도요들이 더 오지 않을까

기대를 하면서 화성을 나와

남편은 남이섬으로 

나는 도서관으로...


제비물떼새 가족
제비물떼새 새끼인 듯...
다른 곳에 있던 제비물떼새 아조
장다리물떼새 성조
논 사이에 있는 장다리물떼새
포란 중인 장다리물떼새
청다리도요
종달도요
흑꼬리도요
찌르레기
찌르레기 새끼인 듯...
개개비사촌
여름색을 띤 논병아리(새끼에게 먹이를 주는 모습을 눈으로만...)


매거진의 이전글 남이섬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